LS를 공부해보자.
기업개요
- 동사는 1962년 한국케이블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함.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음.
2020년 실적대비 2021년 추정 펀더멘털이 나왔다. PER가 10배로 꽤 많이 낮아지고, PBR도 0.53배로 된다. 한마디로 점점 매력적인 구간으로 주가가 움직인다는 것. EPS가 꽤 많이 늘어나서 거의 3,000원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현금배당수익률도 2.44%로 상향!ㅎㅎ 배당 많이 주는 주식들에 비해선 아쉬운 수치지만, 예금 적금금리 생각하면 괜찮은 것 같다.
LS 홈페이지에서 계열사 소개 그림을 가져왔는데 계열사가 진짜 많다! LS는 지주회사로 저 계열사들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사업내용을 지배하며, 주 수입원은 자회사로부터 받은 배당금과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다.
크게 사업부문을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 전선사업부문(LS전선 및 그 종속회사)
□ 일렉트릭사업부문(LS ELECTRIC및 그 종속회사)
□ 엠트론사업부문(LS엠트론 및 그 종속회사)
□ 아이앤디 사업부문(LS아이앤디 및 그 종속회사) : 부동산개발사업/해외투자사업
□ LS-Nikko동제련(LS-Nikko동제련 및 그 종속회사) : 동정광 제련 (국내유일)
굉장히 축약해서 가져왔는데! 자세한 사업내용은 DART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4월 8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 IBK투자증권 : 매수해야할 이유
목표가는 88,000원으로
4월 7일 종가 65,200원 대비 약 34%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
전선!
생활에 없어서 안되는 굉장히 중요한 전선 ㅎㅎ 이 전선은 보통 '구리'로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구리가격에 기업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구리가격은 전년동기대비, 전동기대비 상승했지만 금속가격이 전반적으로 횡보하고 있다고 한다. 원자재값이 올라가면 판매가격이 같이 상승해줘야하는데, 기업이 갑자기 판매가격을 올리는 것도 부담이니, 고스란히 원자재 상승분을 기업이 떠안아야하는 것이다. 반면에 원자재 가격이 떨어지면 판매가격도 같이 낮아지지만 원가 부담이 적어져서 좋은 것!
LS가 주로 전선을 만드는 기업이다보니 구리를 포함한 금속 가격에 주가가 흔들리는 일이 많은 것 같은데, 리포트에서는 금속가격 변동성에 흔들릴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주회사인 LS의 주가가 좋아지려면 종속된 계열회사들 사업이 잘나가야 한다. 다행이 전선은 초고압전력선과 해저케이블을 중심으로 수주 규모가 늘었고, 앞으로도 더 늘 전망이라고 한다. 북미 인프라 투자 확대로 아이앤디의 수혜가 예상되고, 엠트론은 적자 규모 축소, 니꼬동제련의 안정적 수익 역시 기대해볼만한 포인트!
그래서 리포트는 최종적으로 LS의 현 주가가 저평가 영역이라고 보고있다. 차트는 늘 그렇듯이 맨 마지막에 자세히 보겠다.
관련 뉴스
LS관련 뉴스는 LS전선에 대한 것으로 찾아왔다.
LS전선, 전기차 부품 사업 박차…아이오닉5·EV6에 권선 단독 공급
요즘 핫하고 핫한 전기차는 바로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차의 'EV6' 모델이다. 특히 아이오닉5가 시장에 처음 나왔을 때 굉장히 반응이 뜨거워서, 아이오닉5에 부품 공급하는 회사의 주가들이 엄청! 급등했었다. (지금도 엮이면 올라가는 것 같다.)
LS전선도 두 자동차에 구동모터용 권선(Enamel wire)을 단독 공급한다. 여기에서만 6년간 약 2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GM사의 자동차, 쉐보레의 볼트EV에도 공급하고있다.
권선은 구리 와이어에 절연물질을 코팅한 부품!
그리고 LS전선의 야심작은 '알루미늄 전선'이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구리대신 알루미늄을 사용해서 만든 전선이다. 구리가 무게가 꽤 나가다보니 ㄷㄷ 알루미늄으로만 바꿔도 차량 무게를 10kg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오! 획기적인듯! 현재 전기차시장에서는 5%정도 밖에 알루미늄 전선을 안쓰지만, 2025년까지 차차 확대되어 30%까지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LS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를 보면, 최근들어 흐름이 조용하고 뭔가 꺽인듯한 기분이 드는 차트다. 올 1월까지만 해도 일봉들이 그래도 장기 이평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었는데 갑자기 급락하더니 2월에 60일 이평선을 뚫고 내려와버렸다.
잠시 회복해서 2월 23일 최고점 77,600원을 찍기도 했지만, 이평선의 위치도 엉망이고 그 전부터 축적된 거래량도 적어서 그런지 그대로 음봉마감했고, 다음날에 장대음봉으로 하락했다. 거래량 실린 장대음봉 다음에는 연속된 하락이 나오던데 역시나 ㅎㅎ 쭉 하락해서 3월 10일 최저 61,500원을 찍었다.
최저금액을 찍은 이후에는 흐름이 지지부진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거래량도 딱히 많은 것도 아니고 이평선들이 지금 모여들면서 수렴하고 있지만 아직 정배열로 가기엔 시일이 걸릴 상황. 그리고 저점이 지지가 되는지 한번 더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리포트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매수할 수는 있지만 언제나 급락의 가능성을 열어둬야할 것 같은 차트다. 목표가까지 가려면 좀 시일이 많이 걸리겠는데..?
이어서 주봉차트를 보자.
작년 2월 21일부터 주봉차트를 보면, 이미 굉장한 역배열인게 보인다 ㅎㅎ 아름다운 정도의 역배열... 주봉들도 5주선 아래에서 놀고있는 상황. LS도 코로나에 큰 타격을 입었는지 3월 27일 24,050원의 저점을 찍었다. 다행이 그 이후로는 추가하락 없이 서서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평선들도 무리없이 같이 올라가서 5월 말에는 5주선/20주선 간의 골든크로스를 형성했고 8월과 9월에도 연달아 골든크로스를 발생시켰다. 9월에는 커다란 장대양봉을 만들며 단숨에 120주선까지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행이 이평선들이 잘 따라서 우상향해준 덕분에 하락없이 그대로 상승했다. 1월에 8만원이 최고점이었고 60주선이 좀 늦게 따라와서 그런지 지금은 5주선이 20주선 아래로 내려가는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상황. 하지만 60주선이 120주선을 골든크로스를 발생시킨 상황이기도 하다.
단기간은 모르겠고 좀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정배열 이평선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일단 7만 5천원을 좀 안정적으로 뚫어야 목표가 8만8천원까지도 갈듯?ㅎㅎ
오늘 배운 기업이니 관심권에 넣어두고 지켜봐야겠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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