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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현대제철 주가 전망 리포트 (004020) 최고 영업이익 600% 달성 전망!

멜리에(mealea) 2021. 3. 26.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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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현대제철을 공부해보자

 

 

기업개요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 매출은 판재 51.63%, 봉형강 33.79%, 반제품, 부산물 외 6.9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출처 : 네이버금융

2021년 예상치가 나왔다. PER는 16배, PBR은 0.35배로 아직 1배가 안된다. EPS가 2020년 기준 마이너스였는데 +2,652원으로 크게 늘었다.! 현금 배당수익률도 소폭 상승해서 1.61% 예상.


3월 26일자로 나온 리포트를 가져와보았다.

 

- 교보증권 : 대규모 턴어라운드 기대

 

목표가는 55,000원을 제시하고 있고 (기존 목표가 35,000원에서 상향함)

3월 25일 종가 44,600원 대비 약 23%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

 

 

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9.1% 증가 그리고 영업이익은 무려 672%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경기회복 기대가 크고, 철강 가격도 강세에 수요 회복 기대, 제품 가격 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려 600%가 넘는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것!

 

경기 회복이 예상되면서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상향되고 있고, 자동차나 건설 등의 전방 산업도 수요 회복이 있으니 ㅎㅎ 매출액 성장도 기대된다. 

 

가격인상은 수년 동안 동결 상태였다. 다른건 다 오르는데 왜 이건 안 올랐던지 ㅎㅎ 고객사들과 가격 협상을 하고 있었는데 21년 2분기에 인상을 이뤄낼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조선사들과의 협상은 가격 인상 가능성과, 인상 폭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상황! 자동차 고객사들과는 협상이 좀 지지부진한데 그래도 2분개 내 매듭지을 가능성이 높다.

 

그 외에도 정부 기조가 주택공급 확대로 선회하면서 재건축, 재개발 바람을 타고 철근 수요 상승을 예상해 본다.

 


리포트는 되게 간단하게 설명이 나와있어서 ㅎㅎ

현대제철에 대해 홈페이지에서 좀 더 찾아보았다. 얘들이 무슨 사업을 하는가!

 

 

출처 : 현대제철 홈페이지

 

그리고 요즘 2021년의 기업이라면 빠질 수 없는 화두, ESG경영이 철강업계에도 속속들이 도입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3월 24일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ESG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단계별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ESG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전에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라고 있었는데 현대제철은 2017년부터 이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등의 대외 평가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펼치긴 했었다. 지난해부터 ESG경영이 화두로 떠오르자 본격적으로 ESG 전략을 수립한 것.

 

작년 11월에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가 발표됐는데 현대제철이 3년 연속 이 지수에 들어갔다! 국내 철강기업으로는 유일한 성과라고 ㅎㅎ 거기다가 2년 연속 전세계 철강 산업부문에서 최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게 열심히 지속가능한 경영에 힘쓰는 것을 다른 철강회사에서도 보고 따라와줬으면 좋겠다. ESG경영 칭찬해!


뉴스는 글로벌 철강 가격 인상에 관한 것으로 가져왔다.

 

글로벌 철강시장 가격 인상, 과거와는 다르다

 

글로벌 철강시장 가격 인상, 과거와는 다르다

[산업일보]올해 1분기에 큰 폭의 가격 인상을 했던 글로벌 철강업체들은 4월에도 추가적인 가격 인상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 철강업체들의 가격 인상폭은 톤당 20~25만 원 수

www.kidd.co.kr

 

2021년 초, 글로벌 철강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했었는데 다가오는 4월에도 추가적인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위에서도 적었다시피 그동안 가격이 동결이었는데, 이제는 원가 상승한 만큼은 충분히 반영해서 인상해서 가격폭이 크다. 

 

위 뉴스는 현대차 증권의 '글로벌 철강가격 인상, 과거와 달라진 점'이라는 보고서를 기초로 했는데, 이번과 같은 가격 인상은 철강 수급에 변화가 있어서 철강업체들의 가격 협상력이 회복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산업들이 이제 백신을 등에 업고 철강 수요 회복된 것도 있지만 중요한 이유로 중국산 철강의 공급과잉에 대한 영향이 감소되어 가격 교란이 해소되었던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7년전에 비해 중국산 철강의 점유율이 크게 낮아졌는데 수입 규제도 한 몫 하지만 중국 자체에서 과잉 설비의 규모를 축소하는 등 수급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여튼 중국의 공급과잉이 해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철강업종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일봉차트를 보면 작년 말부터 꽤 장기 이평선들이 우상향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올 1월 8일에 최고점 49,550원을 찍고나서는 그 지점을 다시 돌파하지 못하고 아래로 내려왔다. 어디까지 하락하나 싶었는데 다행이 상승하는 60일선에서 하락이 마무리 되었다. 거래량이 확 줄은채로 60일선을 지지축 삼아서 슬금슬금 오르다가 3월 들어서 다시 거래량이 조금씩 붙어주며 상승하는 모양새다. 전날 장대양봉을 뿜으며 20일 5일선을 단숨에 돌파한 모습이 보이고, 오늘 일봉이 완전히 5일선 위로 올라서며 이평선들이 다시 정배열이 된 모양새다.

 

120일선이 여전히 우상향 중이기 때문에 정말 리포트에서 제시한 목표가를 기대해 볼만 하다고 생각된다.

(주린이의 의견일 뿐입니다 ㅎㅎ)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도 굉장히 괜찮은데, 3월 25일의 장대양봉에는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세가 있었다.

외국인은 45만주, 기관은 38만주나 매수했다. 그동안 그들이 전체적으로 팔았던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매수세.

 

거기다가 3월 22일과 23일에도 쌍끌이 매수를 했다. 

 

가져온 표에는 안나와있지만 3월 26일에도 양 기관 매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과연 다음주 주가는 어떨지!

 

 

이어서 주봉을 보자.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현대제철 주봉을 보면 꽤 오래전부터 하락세였음이 눈에 띈다. 코로나가 터지기 전부터도 이미 이평선들이 완연한 역배열로 주봉들도 5주선 아래에서 놀고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3월달에 최저 12,400원을 찍은 후부터는 다행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모양새를 보인다. 급격하게 상승한 것도 없이 천천히~ 거의 1년을 거쳐서 상승하고 있다. 

 

주봉과 5주선 20주선들이 차례차례 장기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작년 12월에는 일봉과 5주선이 120주선을 완전히 돌파했다. 그러면서 1월에 최고 가격을 찍었으나 다른 이평선들이 받쳐주지않아서 그런지 아래로 금새 내려왔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주봉들이 5주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60주선과 120주선이 아직 역배열 상태이지만 60주선이 위로 고개를 든 만큼, 시일이 지나면 완전한 정배열의 이평선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거기까지 가기엔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래도 지켜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한 주가 끝났다.

점점 공부하는게 많아져서 그런지 예전에 공부했던 기업이 벌써부터 가물가물한 지경에 이르렀다 ㅠ

주말에는 시간내서 그동안 공부한 기업들을 다시 살펴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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