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시간

돈공부는 처음이라 (김종봉, 제갈현열 지음)

멜리에(mealea) 2020. 4. 16. 20:50
728x90

[기억할 부분들]

 

삶은 결국 돈의 한 조각이다. -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는 거짓말

작은 행복과 작은 만족은 그것만 가질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도 가질 수 있는 여유에서 나온다.

작은 것에 만족하며 사는 사람들은 이미 큰 것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집 안에 들어오는 햇살을 받으며 커피와 차를 마시고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집이 있으며, 지금 당장 돈을 벌기 위해서 출근을 서두를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었고, '나를 위한 작은 일탈을 떠나는 사람들'은 일탈이 끝난 뒤에도 경제적 여유를 줄 든든한 직장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간혹 경제적 여유와 상관없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소수가 되기엔 평범하다.

사실 누구보다 당신은 잘 알고 있다. 당신이 품은 희망을 이루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100만 원을 모으기까지의 행동을 하지 않고서는 1억 원을 모을 수 없고 1억을 모은 후에 적합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5억 원을 모을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저축은 더 이상 부를 늘리는 수단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렇기에 당신은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내가 깨달은 방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가 전부다.

1. 기존의 소득을 늘리기

2. 새로운 소득을 만들기

3. 미혼이라면 결혼 잘하기

4. 로또 당첨되기

5. 도박, 절도, 강도 등의 불법적인 행위

버는 돈의 양보다 중요한 건 쓰고 남은 돈의 크기다.

미래의 수익을 위해 현재의 자본을 투여하는 것이 투자라면 카지노에 3만 원을 거는 행위도 투자가 되지 않는가? 그런데 아무도 이 행위를 투자라고 부르지 않는다. 우리는 이와 같은 행위를 도박이라고 부른다. 왜 그럴까? 여기에는 투자에 대한 중요한 관점이 빠져 있다. 바로 시간과 정성이다. 투자와 도박은 내가 투여하는 자금에 어울리는 시간과 정성을 쏟았는지, 쏟지 않았는지로 나뉜다.

투자하는 금액은 당신이 쓴 시간과 정성에 맞춰야 한다.

이 책을 읽는 당신은 스스로와 약속해야 한다.

반드시 돈이 나의 노력보다 높은 위치에 올라서지 못하게 만들고, 많은 돈을 벌고 싶으면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할 것을.

일본의 투자 수단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분석하여 우리가 선택할 투자 수단의 미래를 생각하는 것이다. (10년전에 일본에서 유행한 100명 걸그룹, 한국에서 프로듀스 101으로, 염색만하는 염색방이 요즘 한국에 생긴다는 이야기 등)

부동산을 어디에 투자할지 잘 모르겠다고요? 뉴스를 보면 해답이 나와요. 정부에서 과열지구로 지정한 곳이 가장 좋은 곳이에요. 결국 정부가 부동산을 어디에 살지 정해주는 것이고 그곳의 가격이 빠질 때 구매하면 되지요.

일단 적금을 해야한다.

적금으로 1천만원을 모았다면 1. 서점으로 달려간다. 2. 당신이 선택한 투자 수단과 관련된 책 세 권을 산다. 3. 그 책에 적혀 있는 방법을 그대로 실행해본다.

모은 돈 1천만원 전부를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단돈 100만 원만 가지고 투자하라.

앞으로의 노력은 훨씬 커야 한다.

'리니지'라는 게임에서 레벨 50과 레벨51의 차이는 1에 불과하지만 필요한 경험치는 1에서 50까지 쌓은 경험치의 두 배다. 각오를 해야 한다.

자신의 천성과 투자 수단이 잘 맞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부동산 투자자=바깥활동을 감내하는 천성, 창업투자자=사람들을 만나고 부딪치는걸 감내하는 천성, 주식전업투자자=한자리에서 오래 차트를 분석하는 것을 감내하는 천성.

당신은 그저, 당신이면 된다. 당신 힘으로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변수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평정심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길 바란다.

 

[짧은 내 생각]

 

다른 경제서적과는 다르게 이 책에서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동안 신문을 보고 책을 읽으면서도 '좋은 정보' '꿀팁'만 찾아다녔지 내 시간과 정성을 들여 공부할 생각은 전혀 안하고 있었다. 고백하자면 신문을 월 정기로 결제하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펼쳐본 적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이정도로 노력도 안하면서 큰 돈을 벌고싶어하다니 한참 어리석었던 것이다. 영어를 잘하려면 그만큼 공부해야하고 시간을 들여야하듯이 돈을 많이 벌고 성공하기 위해서면 그만큼 치열하게 공부하고 노력하는 시간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제 매일 신문을 다시 제대로 읽어보려 한다. 그리고 주식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시작하겠다.

 

악착같이 돈 벌고 아끼는 방법!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