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한글과컴퓨터 주가전망 리포트 (030520) :: 멜리에

멜리에(mealea) 2021. 4. 20. 15:35
728x90

 

오늘은 한글과컴퓨터를 공부해보자.

 

 

기업개요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목적으로 1990년 10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9월 2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컴라이프케어는 개인보호장비 분야를 주요사업군으로 집중하여, 품질과 우수성을 기반으로 소방 개인안전장비 분야에서독보적인 업체로 인정받고 있음.

 

출처 : 네이버금융

 

2020년 PER가 13배로 2021년은 11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금 13배도 썩 높은 것은 아니다. 며칠전에 공부한 다른 기업들은 뭐 80배인 것도 있었으니..ㅎ PBR은 1.66배에서 1.44배로 낮아질 것으로 본다. EPS는 약 200원 정도 증가하고 2021년은 배당을 기대해본다! 0.63%로 쥐꼬리지만 그래도 주는게 어딘가싶다!


한컴오피스의 한글, 한컴타자연습 전부 다 정말 많이 사용했었고, 또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다. 내가 어릴 때는 컴퓨터 학원이라는 곳이 있었는데 (요즘도 있는지 모르겠다.) 학원을 처음 갔더니 선생님이 키보드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한컴타자연습을 켜주고 따라서 해보라고 했다.

 

한 단어씩 해보다가, 어느날은 문장을 입력할 수 있게 되었고 좀 더 시간이 지나자 메밀꽃 필 무렵이나, 님의 침묵 같은 장편 소설로 연습할 수 있게 되었다. 그거 말고는 딱히 뭘 배웠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ㅎ 덕분에 지금은 자판이 다 지워진 키보드 위에서도 매끄럽게 움직이는 손가락을 갖게 되었다. ㅎㅎ

 

그리고 학교와 회사를 다니면서 '한컴오피스 한글'을 정말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됐는데도 이 회사 주식을 사볼 생각을 한번도 못했다 ㅎㅎ 저 어릴때 관심을 가졌더라면 좋았을텐데!!

 

어쨌든 이런 아쉬움을 갖고 ㅎㅎ 공부를 해보자.

 

 

출처 :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

 

 

4월 20일자로 나온 리포트를 가져와보았다.

 

- IBK투자증권 : 자회사 한컴라이프케어 IPO로 지분 가치 상승

 

목표가는 31,000원으로

4월 19일 종가 19,000원 대비 약 63%의 상승여력이 있다.

  (오! 요즘 읽은 리포트는 목표가가 약 30% 가량 높게 잡은것이던데 이건 63%나 된다.ㅎ)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

 

 

'한글과컴퓨터'에는 자회사가 있다. 그 이름하야 한컴라이프케어!

한컴라이프케어가 최근 IPO를 위한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을 만드는데 작년 코로나19 터지면서 엄청난 성장률과 수익을 보여주었다. 2020년 매출액이 2019년 대비 128% 상승, 영업이익 323.7% 상승했다. 어마어마하다 ㅎㅎㅎ

 

코로나가 쉽사리 사라질것같지 않은 요즘, 한컴라이프케어는 2021년에도 역시 엄청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장하게 된다면 시가총액은 4,500억 ~6,0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약 40%의 지분을 가진 한글과컴퓨터의 가치는 약 2천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한글과컴퓨터는 아마존과 협력해 SaaS라고 글로벌 서비스형소프트웨어 시장 진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매출 상승을 기대해볼만 한 것!

한컴웍스라고 비대면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에 아마존과 협업으로 추가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뉴스

 

관련 뉴스는 한컴라이프케어의 IPO관련된 것으로 가져왔다.

 

‘한컴 효자’ 한컴라이프케어 IPO 추진…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

 

‘한컴 효자’ 한컴라이프케어 IPO 추진…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신청 - 머니S

한글과컴퓨터(한컴) 자회사 한컴라이프케어는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올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

moneys.mt.co.kr

전일 19일 한글과컴퓨터 자회사 한컴라이프케어가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위 리포트에서 봤다시피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고, 한컴이 갖고 있는 지분이 약 2천억정도가 되는 알짜기업인 것이다. 

 

뉴스에 따르면 1971년 설립되었고 국내 1위의 개인안전장비 전문기업이다. 소방, 공공안전제품 분야에서 50년간 기술력을 축축해왔고 국내 공기호흡기 시장의 점유율이 무려 93%에 이른다. 이정도면 독과점..?ㅎㅎㅎ 거기다가 방산기업으로도 지정되어 군용 방독면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2020년 3월에 마스크 제조기업도 인수했는데 덕분에 ㅎㅎ 코로나 확산에 따른 마스크 수요 급증으로 실적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올 하반기에 상장이 예상된다는데! 과연 주가가 얼마에 형성될지, 시총은 어느정도일지 궁금하다.

그리고 한글과컴퓨터 주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다.

 

아래는 한컴라이프케어의 주요 제품 라인업이다.

 

 한글과컴퓨터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이렇게 거래량 없는 일봉차트는 처음보는것 같다 ㅎㅎ 일봉의 움직임보다도 거래량이 너무 없어서 신기하다. 그만큼 정말 아무 관심도 못받는 주식이란 느낌. 이평선이 어지럽게 꼬였고 1월 말에는 하락하다가 2월에 갑자기 살짝 거래량이 붙으면서 상승했지만 음봉마감하며 그대로 떨어졌다. 거래량이 너무 없었기때문인지, 아니면 준비가 안된 상승이었던지 쭉 하락해서 3월 10일 최저 16,200원을 찍고 그 다음부터는 우상향 중이다. 

 

이평선은 5일선과 20일선이 완연한 역배열이고 60일선과 120일선은 하나가 된 듯 ㅎㅎ 그러다가 3월 말에 역대급 거래량이 터졌지만 ㅎㅎ 이렇게 준비안된 거래량은 일봉상 거대한 위꼬리를 만들고 말았다. 

 

그런데 요즘 차트를 보면 희안한게 저렇게 위꼬리를 많이 만들던 애는 결국 시간이 걸려서 저 꼬리를 메우더란 말이다. 신기신기. 한컴 차트를 봐도 거의 한달동안 상승을 하며 위꼬리 부분을 메웠다. 최근 이틀간 갑자기 붕 뜨면서 이평선 위로 올라왔는데, 일단 오늘 양봉으로 마감할 것 같다. 

 

다행인 점은 이평선이 점점 정배열화 되어간다는것?ㅎㅎ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보면 기관은 계속 팔고, 외국인은 계속 사고있다. 4월 19일엔 좀 크게 팔았지만.. 

그래도 뭔가 사모으는데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고 그렇다 ㅎㅎㅎ

 

이어서 주봉차트!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코로나 이전부터 주봉차트의 이평선들은 이미 역배열이었다. 그렇게 주봉들이 쭉쭉 떨어지다가 3월 27일에 최저 6,320원을 찍었지만 이내 바로 반등했다. 5주선이 굉장히 공격적으로 상승해서 6월에 120주선을 뚫어버리는 패기를 보여줌!

 

20주선 60주선 이평선들도 부랴부랴 뒤따라왔고 9월 18일에는 21,800원의 최고점을 찍고 살짝 하락해서 지금까지 횡보하는 구간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주! 5주선과 20주선이 골든크로스를 재차 만들어내며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주봉차트를 보고 위에 외국인들이 매수를 했던 것인가 생각이 든다. 

 

목표가까지 과연 얼마만에 도달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거래량이 굉장히 없지만 ㅎㅎ 좀 시장의 관심을 받으면 괜찮아지지 않을까싶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공감 꾹! & 댓글을 적어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