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정상제이엘에스 주가 전망 리포트 (040420) 공부도 하고 배당도 먹고! :: 멜리에주식

멜리에(mealea) 2021. 4. 1. 11:13
728x90

 

오늘은 정상제이엘에스를 공부해보자.

 

 

기업개요

 

  • 동사는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활용위주의 영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요 브랜드는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CHESS,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 ACE,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 Vancouver 등이 있음.
  • 동사의 JLS China는 중국 역시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반기 학원수업이 거의 불가하였으나, 6월 중순이후 부분적으로 학원 수업 재개가 이뤄지고 있음.

 

출처 : 네이버금융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2020년 연간 매출액은 마이너스 -8.74%를 기록했다. 아무래도 코로나19 영향이 컸던 듯. PER는 소폭 줄어들어 14.72배, PBR은 1.47배이다. EPS가 줄어서 428원이고 위에는 안나와있지만 배당이 엄청 괜찮다. 무려 6.6%의 배당률!! 이런 배당 좋은 곳이 있었다니 몰랐다 ㅎㅎ


솔직히! 30대로 접어들면서 '교육서비스' 업종과는 담 쌓고 살고있다. 어디 학원 다닐 일도 없고 해서 ㅎㅎ 그나마 유명한 '메가스터디'나 '웅진씽크빅'은 하도 많이 들어서 알고 있는데 오늘의 공부기업인 정상제이엘에스는 정말 ㅎㅎ 잘 몰랐다. 거기다가 개인적으로 작년에 교육서비스 업종의 종목에 씨게 물려서 피눈물 흘렸던 경험이 있어서 더욱더 관심끊고 살고 있었는데 오늘 리포트를 계기로 다시 관심을 살려볼까한다.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이라면 잘 알고 있을 것 같은 '정상JLS' 

뭘 가르치는 곳인가 궁금해서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았다.

 

홈페이지에서 정규 교육과정을 보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 과 '수학교육'에 전문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학원이며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사업과 해외유학 사업, 위탁교육사업, 교재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출처 : 정상JLS 홈페이지

4월의 첫 시작!

4월 1일자로 나온 리포트를 가져왔다.

 

- 이베스트투자증권 : 오프라인 학원 고성장 기대! 배당수익률 6.6%

 

목표가는 8,000원으로

3월 31일 종가 6,490원 대비 약 23%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

 

 

올 3월 초등학교, 중학교의 오프라인 수업이 재개되었다. 작년은 코로나때문에 수많은 학교가 등교를 중단하고 zoom과 같은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었고, 올해 들어 코로나 확산세가 주춤하면서 오프라인 수업도 재개한 것이다. 그러면서 학원에 등록한 원생 수가 급격히 증가해 2019년 1분기보다 등록 원생수가 많아졌다. 

 

공교육은 중단되어도 사교육은 중단할 수 없다(?)는 주변 부모님들이 많던데 그 덕분에 프리미엄 어학원인 정상제이엘에스 등록 학원생들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당연히 올해 매출이나 영업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바!

 

현재 증가한 학생 추이를 고려하면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는 하반기에도 변함없이 성장 흐름이 유지될 것 같다.

 

거기다가 젤 좋은 것은 배당이다! 예상 배당수익률이 6.6%. 요새 예적금 이율이 1%대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것 같다. 앞으로도 이정도의 배당을 해준다면 장기적으로 보고 모아가고 싶을 정도 ㅎㅎ 하지만 높은 배당수익률은 회사의 매출과 영업이익률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재무제표도 꾸준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관련 뉴스

 

좀 예전 뉴스지만 사교육 관련한 뉴스가 있어서 가져와보았다.

 

[단독] 코로나에도 학원 폐업율 '뚝'...사교육비 또 기록쓰나

 

[단독] 코로나에도 학원 폐업율 '뚝'...사교육비 또 기록쓰나

[서울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폐업하는 자영업자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학원 폐원율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국세청, 경찰까지 동원해 학원 방역

n.news.naver.com

 

사교육에 대한 열풍은 코로나에도 꺽이지 않았나보다. 코로나19로 폐업하는 자영업자들이 속출했음에도 학원 폐원율은 오히려 감소했다는 기사가 작년 11월에 나왔다. 당시 거리두기 지침 강화로 학교 등교를 안하는 곳이 많았는데, 부모들이 학교대신 학원을 더 열심히 보냈던 것이다.

 

오프라인 수업이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교육격차가 커진다,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된다라는 기사가 난무했었는데 우리 아이의 학습격차가 떨어지는 것은 절대 용납 못하는 부모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더 높아지게 된 것이다.

 

위의 도표를 보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학생 1인당 사교육비가 쭉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그러다가 2015년쯤부터 급격히 높아지는 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를 겪으면서 2020년 총 사교육비는 2019년보다 11.8% 감소했지만,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시 조사해보면 오히려 0.3%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입시가 시급한 고등학생의 경우 사교육비가 5.2%나 증가했다. 

 

코로나19가 해소될 시점엔 사교육비가 대체 어디까지 상승할지 모르겠다. ㅎㅎ 가계엔 부담이 될지언정 교육서비스업 업계에는 큰 호재가 아닐까 싶다.

 


 정상제이엘에스 차트 (일봉/주봉)

 

이어서 차트공부를 해보자. 주린이에게 차트공부는 필수!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올해 1월부터 3월 중순까지는 뭔가 굉장히 어지러운 모양새의 차트다. 일봉들은 5일선을 기준으로 움직이는 것 같고, 이평선들은 완전 제멋대로 벌어져있다. 120일선은 쭉 평행하는 모습이었다가 오늘 아주 아주 살짝 위로 틀어올린 것 같고 60일선은 쭉 하락하다가 이것도 역시 위로 방향을 선회했다. 20일선은 정말 역대급 기울기의 하락을 보였다가, 2월에는 평행선을 달리다가 지금은 우상향해서 120일선과 골든 크로스를 이뤄냈다. 5일선도 엄청난 하락이었다가 평행이었다가 2월부터 20일선과 골든크로스를 보이며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월의 거래량에 비해서 일봉들은 꽤 오래 평행하게 있다가 이제서야 서서히 올리는데 딱히 거래량이 엄청 있었던 것도 아닌데 상승하고 있다. 1월에 비하면 3월이 거래량이 많은 편은 아닌것 같은데 올라가는 게 신기하다. 아직 주린이라 이런것의 이유는 모르겠지만 ㅎㅎ 

 

그래도 지금은 일봉들이 5일선 위에 잘 있고 이평선들도 서서히 정배열을 만들어가는 모양새라 관심있게 지켜볼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보면 외국인이 진짜 꾸준히 매수하고 있다!! 

3월 25일과 26일은 외국인과 기관 모두의 쌍끌이 매수가 들어왔고, 외국인은 29일 단 하루만 빼고는 쭉 순매수 행진. 이렇게 야금야금 모아서 뭐 하실려고 그러나 싶다 ㅎㅎ 일봉보면 꽤 오래전부터 우상향하긴했는데 더 올리려고 그러는걸까?ㅎㅎㅎ 

 

 

이어서 주봉을 보자.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일봉차트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주봉차트를 보니 음.. ㅎㅎ 아직 갈길이 멀어보인다.

 

작년 2월부터 이미 이평선들은 역배열이었고 코로나19 직격탄으로 3월 20일 최저가 5,420원을 찍었다. 사실 지금이 6천 6백원대니까 많이 회복했다고는 볼 수 없는 가격인 것이다. 

 

3월부터 10월까지 주가는 박스권안에서 작은 움직임을 보이다가 11월에 살짝 거래량 뿜으며 상승해줬지만 이후로 상승을 못하고 큰 음봉을 보이며 무너져 내렸다. 그리고 이평선 아래에서 놀다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4월달에 꾸준히 상승해줘야 전고점을 넘어서 새로운 영역의 고점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5주선 20주선 60주선은 다 돌파한 모양새지만 그 위에 120주선이 아주 강력하게 뙇! 자리잡고 있어서 ㅎㅎ 이걸 돌파해야만 쭉 상승할 것이다. 120주선 돌파 여부를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듯!

 

리포트에서 목표가 8,000원을 제시하고 있는데 ㅎㅎ 위에 주봉차트를 보면 얼마나 멀리 떨어져있는지 보일 것이다. 단기간에 가면 제일 좋겠지만 그건 어려울 것 같고 ㅎㅎ 올해 중에는 가지 않을까..?

 


벌써 1월 2월 3월 지나가고 4월이 시작되었다.

시간이 왜이리 빠른지 모르겠다 ㅠㅠ 주식 공부 열심히 해도 아직 느는 것 같지 않은데 ㅠㅠ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4월도 더더더 열심히 공부하겠슴!!

화이팅하자!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공감 꾹! & 댓글을 적어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