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삼천리자전거 주가 전망 리포트 (024950) 봄이왔으니 자전거?ㄱㄱ?

멜리에(mealea) 2021. 3. 11. 13:54
728x90

 

국내 자전거 1위업체 삼천리자전거를 공부해보자

 

 

2021년 연결기준 실적 전망

매출액 1,413억원(+17% YoY)

영업이익 215억원 (+97% YoY)

 

 

기업개요

 

  • 동사는 각종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03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01월 0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전기자전거, 공공자전거)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대형할인점에 공급하고 있음.
  • 동사는 2020년 12월 9일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 효율화를 위해 자회사 참좋은여행 지분 매각을 결정하였음.

 

 

출처 : 네이버금융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ㅎㅎ

PER은 9배, EPS가 플러스로 전환했다. 현금 배당까지!! 굿굿


3월이 되면서 날씨가 방긋 따뜻해지기 시작했다.

드디어 베란다에 묵혀두었던 자전거를 꺼내서 행주대교를 넘어 라이딩을 즐겼다. 맛있는 장어구이도 먹고 ㅎㅎ

여튼, 확실히 3월되니까 한강 자전거기를 따라 라이딩 하는 사람이 엄청 증가한게 피부로도 느껴지는게 아닌가.

날이 풀리면 마음이 들뜨고 몸도 뛰어나가고 싶은 법!!

그래서 때마침 리포트도 나온 삼천리 자전거를 공부해보기로 한다.

 

출처 : 삼천리자전거

                                        개인적으로 ㅎㅎ 전기자전거 짱이라고 생각함 ㅎㅎ

 

 

3월 11일자로 키움증권에서 리포트가 나왔다.

 

- 키움증권 : 시장 트렌드 변화를 실적으로 증명하는 한 해

 

리포트에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참고로 3월 10일 기준 종가는 12,250원.

 

그럼 증권사리포트를 읽어보자.

 

 

아동용 자전거 점유율이 90%면ㅎㅎ 거의 독과점 수준인 듯.

물론 나도, 내 조카들도 다 삼천리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있다. 세발자전거 두발자전거 가릴 것 없이, 부모님에게 나도 자전거 사주세요 라고 하면 동네 하나씩 꼭 있었던 삼천리 자전거 매장으로 데려가주셨으니 말이다.

 

삼천리 자전거는 리포트에서 보다시피 굉장히 다양한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는데, 요즘 가장 주목받는건 하이엔드 자전거와 전기자전거 같다. 주변에 팬텀 전기자전거 갖고있는 사람들이 은근 많더라ㅎㅎ

 

전기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전기자전거 시장이 급성장해서 매년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1년 연결기준 실적이 사상 최대로 전망되는 상황!!

확실히 주변에 삼천리 자전거 대리점 갈때마다 늘 사람이 붐벼서 한참 대기했었다. (실제로 체감하는 인기!)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대신 자전거나 전동킥보드를 이용해 출퇴근 하려는 사람들이 꽤 늘었고, 요즘 배달!!

배달 인기로 ㅎㅎ 자전거를 이용해서 배달하는 배달원들도 꽤 많이 늘었다.

 

배달의 민족 앱에서 오토바이가 아니라 자전거로 이동하는 배달원 뜰때마다 왠지 귀여움 ㅎㅎ

 

그 외에도 정부와 지자체에서 자전거도로 정비사업을 활발히 벌이는 곳이 많아서 앞으로도 자전거 인기가 상당할 것이라 예상된다.


위에 리포트에서 국내자전거 1위업체라고 했는데, 전기자전거만 놓고 생각하면 의외의 결과가 있다.

 

바로 알톤스포츠가 전기자전거업체의 1위인 것! 알톤스포츠가 43%, 삼천리자전거가 2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 전기자전거의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삼천리자전거가 전기자전거의 1위로 도약하기 위해 꽤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일 것 같다. 현재 1위 업체인 알톤도 자리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할듯 ㅎㅎ

 


삼천리자전거 뉴스는 아니지만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서 가져왔다.

 

자전거도 VR로 탄다..이색 시도 '눈길' (edaily.co.kr)

 

자전거도 VR로 탄다..이색 시도 '눈길'

VRUN 시연. 앤서 제공[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가상현실(VR)의 확산은 갈수록 색다른 모습을 갖는다. 언제나 새로운 것이 등장하지만, 이번에는 무려 ‘홈트’까지 진출해 눈길을 끈다.국내 빅데이

www.edaily.co.kr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이라면, 왠지 집에 하나쯤은 갖고있는 실내자전거. (물론 나도 있다..ㅎ)

야외에서 자전거 타는걸 워낙 좋아해서 전기자전거 장만했을 때, 비오면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야지 라는 생각으로 실내자전거도 주문했더랬다. 그런데 ㅎㅎㅎㅎ 모든 운동기구의 결말은 '빨래걸이'라고 했던가? 내 실내자전거도 현재는 빨래걸이로 사용하고 있다.. 왜 야외에서 타는거랑 실내에서 타는거랑 왜 이렇게 다른가? 개인적으로는 실내자전거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 점을 간파하고! 요즘 핫한 VR과 결합한 자전거가 나왔다. 미래에는 집에서도 실감나게 자전거를 탈수있지 않을까!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이렇게 거래량이 죽어있던 종목이라니 ㅎㅎㅎ 올해 2월이 되기 전까지 거래량 지표를 보면 ㅎㅎ 바닥에 딱 달라붙어있어서 거의 보이질 않고 있다. 거래량이 없으니 주가 흐름도 지지부진. 살 사람도 팔 사람도 없는 상황에서 2월 1일, 8천원이라는 저점을 찍은 후 반등해서 2월 후반부터 갑자기 거래량과 함께 급 상승했다.

 

모여있던 이평선들도 시세분출하며 정배열. 급격한 거래량 때문인지 3월에 최고점을 찍고 내려왔는데, 5일선을 지지하지 못하고 봉이 아래로 떨어져버렸다.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다른 이평선은 아직 다 올라오지 못한 상황.

 

일봉이 이대로 5일선 이탈을 공고히한다면 20일선이 올라올때까지 떨어질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둬야할 것 같다.

한번 시장의 관심을 받으면 그런대로 거래량이 유지되는것 같지만, 외면받으면 극악으로 거래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거래량도 신경써야함!

 

 

일봉의 상승은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가 조금 있는 것 같다.

 

기관은 나름 꾸준히 매수하는 편이고 외국인은 파는 중.

 

 

 

 

 

 

이어서 주봉차트를 보자.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지난 1년간의 주봉차트를 보면 고점 저항이 최대 14000원에서 형성된 것 같은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충격이 가장 컸던 3월은 역시나 제일 많이 하락해서 2,980원을 찍은 후 반등해서 초여름까지 상승했고 여름의 횡보구간을 지나 가을부터 떨어졌다. 이건 역시 자전거 가장 많이 타는 기간이 봄이라서 그런건가??

 

여튼 이번 봄부터 초여름까지 14000원을 뚫어줘야 그 이상을 바라볼 수 있을텐데 일단 이번주는 실패ㅎㅎ 음봉떴고 이평선들도 아직 올라오지 못했다. 작년은 5주선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다른 이평선들이 따라오질 못했는데 올해는 이평선들이 나름 정배열이고, 예쁘게 시작하려는 걸로 보아 시간을 두고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나온 리포트에서는 목표가가 없었지만, 시간 지나고 새로운 리포트 나오면 증권사에서 목표가도 제시해주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ㅎㅎ 전기자전거를 애용하는데 출퇴근할때나, 근거리 카페 갈때나 완전 좋다!!

물론 일반 자전거만큼 운동은 되지 않고, 무겁기도 하지만 그래도 오르막을 수월하게 올라가는 점이라던가 살짝 밟아도 앞으로 슝 나가는 점이라던가 매력이 많은 전기자전거 ㅎㅎ

 

나중에 전기자전거 리뷰도 한번 쓰겠음!

 

오늘도 그럼 열공열공!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공감 꾹! & 댓글을 적어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