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12 33

플립 싱킹 :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 스마트한 사고 전략 15 [국회도서관 서평]

이희수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님께서 국회도서관에 쓰신 서평을 가져왔다. 플립 싱킹이란 무엇일까? 싱킹은 Thinking은 말 그대로 생각하는 힘 일 것이다. 거기에 플립 Flip 이란 단어를 붙여서 생각을 뒤집는다는 뜻을 가르킨다고 한다. 그동안 여러 책에서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법이라던지, 모든 것을 비우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생각법이라던지 여러 생각법들이 유행하곤 했었는데 플립 싱킹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보는 것 같다. 책의 부제가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 사고 전략인 만큼, 어떻게 삶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 줄 것인지 서평을 읽어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다. 올 한해는 정말 쉽지 않은 날들이 잔뜩이었다. 해결조차 두려운 각종 문제들이 범람하듯 찾아왔는데 이 책의 내용처럼..

책읽는 시간 2023.12.30

매매일지 (23.12.18 ~ 22) 비씨엔씨, 픽셀플러스

18일부터 22일까지도 매매는 제대로 하지 않았다. 단타 연습을 하는게 원래 12월이 목표였는데 본의아니게 경매 낙찰을 받는 바람에 저거 처리하느라 단타 대신 스윙 종목들을 수익실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19일, 20일, 21일은 그나마 갖고 있던 종목의 수익실현을 했으나 나머지 기간들은 주식을 아예 들여다보지 못했다. 주식이 진짜 하루만 놓쳐도 다시 흐름 타기가 어렵고 테마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다시 생각하지만 정말 주식처럼 성실성과 꾸준함을 요하는 분야도 없는 듯 하다. 내년에도 정말 열심히 해야지! 1. 아쉬운 매매 종목 : 비씨엔씨 시총 : 2,762억 테마 : 반도체 매매이유 : 첫 매수한 날을 보면 원래는 단타치려고 들어갔었다. 그래서 단타를 치고 빠져나왔지만 이후에 일봉 차트상 2..

23.12.29 (금) 오늘의 경제뉴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까지 당을 이끌 비대위 명단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당연직을 제외하고 한 위원장이 꾸린 지명직은 모두 8명. 평균연령 43살의 젊은 인사들이고, 대부분 비정치인입니다. 한동훈 비대위 명단 발표…'젊은 비정치인' 중심 (mbn.co.kr) 한동훈 비대위 명단 발표…'젊은 비정치인' 중심 국민의힘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일할 비대위원 후보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지명직 8명 중 7명은 비정치... www.mbn.co.kr ●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다음 주 안에 거취를 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내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정세균 전 총리는 이재명 대표와 만나 당의 분열을 막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낙연 "다음달 첫째주 안에 거취 표명" (tvcho..

23.12.28 (목) 오늘의 경제뉴스

● 12년 전 새누리당 최연소 비상대책위원으로 정계에 입문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국민의힘 탈당과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는데, 국민의힘은 "앞으로 뜻하는 바를 이루시라"고 했습니다. ●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남평오 전 민정실장이 대장동 의혹 최초 제보자가 자신이라고 폭로하면서 폭로에 이 전 대표도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등 이른바 쌍특검 법안이 오늘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집니다. 국민의힘은 "총선용 악법"이라고 거듭 밝혔고, 민주당은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압박했습니다. ● 내년 4월 총선 개표 과정에 사람이 투표지를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이 추가됩니다. 부정..

23.12.27 (수) 오늘의 경제뉴스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취임한 한동훈 위원장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과는 달라야 한다며 운동권의 특권 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한동훈 "총선 출마 않겠다…野 숙주 삼은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종합) | 연합뉴스 (yna.co.kr) 한동훈 "총선 출마 않겠다…野 숙주 삼은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김치연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승리를 위한 헌신을 다짐했다... www.yna.co.kr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과 신당 창당을 선언합니다. 한동훈 위원장과 이 전 대표의 만남 가..

23.12.26 (화) 오늘의 경제뉴스

★★12월 26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 《경 제》 ​ ☞“성탄절 이브에도 텅텅” 골목 상권 ‘불야성’ 사라진다...춘천 주요 상권 밤 10시부터 영업 종료...음식점·주점, 편의점·노래방도 마찬가지...고금리 소비위축, 바뀐 회식 문화 여파 ​ ☞빚갚느라 車구입 언감생심…20대 신차등록 ‘뚝’...20대 신차 등록 점유율 6%...통계 집계 이래로 최저 수준...소득 줄고 부채는 2배 늘어나...‘큰손’ 3040세대 비중도 줄어...50대 이상에게 신차등록 추월...고령화發 인구구조 변화 영향 ​ ☞저출산의 그늘…유모차보다 '개모차' 더 많이 팔렸다...올해 판매량 분석해보니...반려동물 양육인구 1천만명...출산율은 지난해 0.78명대 뚝...동물용 유모차 6대 팔릴 때...아기용 유모차 4대만 팔..

23.12.21 (목) 오늘의 경제뉴스

● 여야가 657조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합의하고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입니다. 연구개발 예산과 새만금 관련 예산은 늘었고, 공적개발원조 사업비와 권력기관의 특수활동비는 줄었습니다. 여야, 657조 내년 예산안 합의… R&D 6000억 늘려|동아일보 (donga.com) 여야, 657조 내년 예산안 합의… R&D 6000억 늘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0일 657조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합의했다. 기존 정부안(약 657조 원)에서 4조2000억 원을 감액하는 대신에 국회가 요구한 4조200… www.donga.com ●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총리가 이틀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김 전 총리는 이 대표에게 이낙연 전 대표와 더 대화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