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매매일지

매매일지 (23.12.18 ~ 22) 비씨엔씨, 픽셀플러스

멜리에(mealea) 2023. 12. 29. 09:21
728x90

안녕하세요 멜리에 입니다.

 

18일부터 22일까지도 매매는 제대로 하지 않았다.

단타 연습을 하는게 원래 12월이 목표였는데

본의아니게 경매 낙찰을 받는 바람에

저거 처리하느라 단타 대신

스윙 종목들을 수익실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19일, 20일, 21일은 그나마 갖고 있던 종목의 수익실현을 했으나

나머지 기간들은 주식을 아예 들여다보지 못했다.

 

주식이 진짜 하루만 놓쳐도 다시 흐름 타기가 어렵고

테마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다시 생각하지만 정말 주식처럼 성실성과 꾸준함을 요하는 분야도 없는 듯 하다.

 

내년에도 정말 열심히 해야지!

 


 

1. 아쉬운 매매

 

종목 : 비씨엔씨

시총 : 2,762억

테마 : 반도체

 

매매이유 : 첫 매수한 날을 보면 원래는 단타치려고 들어갔었다. 그래서 단타를 치고 빠져나왔지만 이후에 일봉 차트상 20일선을 잘 타고 나아가길래 추가 상승을 기대하며 재매수 했었다. 그리고 슬금슬금 우상향 잘 하는 것 같았는데, 기대했던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고 20일선을 깨고 내려가버리며 하락하고 말았다.

 

손절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걍 냅뒀는데, 60일선 지지받는거 보고 추가매수를 했었어야했다! 매수하고 나서 물리면 추가 매수 타이밍을 노리던 손절을 하던 노려야하는데 아직 초보 투자자라그런지 자꾸 방치하게 된다. 반려주식도 아닌데.. 

 

다행이 이후 상승이 나오면서 수익으로 빠져나올 순 있었지만

 

1) 손절을 하기에 타이밍이 느렸다는 점

2) 차라리 추가매수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그것도 안했다는 점

 

이 두가지 측면에서 아쉬운 매매라고 할 수 있겠다.

 

 

비씨엔씨

 

 


 

2. 그나마 잘 된 매매

 

종목 : 픽셀플러스

시총 : 566억

테마 : 반도체

 

매매이유 : 모처럼 리뷰하는 그나마 잘 된 매매다.

 

반도체가 한창 핫한 시점이기도 했지만, 차트상 이평선이 역배열인 상황에서 거래량이 소소하게 한번 터지면서 하락하던 주가가 멈추는 것 같았다. 여기서 저점 형성을 했나? 하고 보다가 추가로 하락하는 것 없이 횡보하길래 스윙 개념으로 3번에 걸쳐 매수를 했었다. 그리고 다행이 주가가 20일선 위로 올라타면서 큰 수익이 나온 상황! 좀 안전하게 매매한 것 같아서 기분좋다. 다만 비중을 좀 더 높였으면 좋았을 것이다라는 아쉬움이 존재한다.. 

 

픽셀플러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