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

다음주 주식투자 전망 (21년 6월 7일 ~ 11일)

멜리에(mealea) 2021. 6. 5. 09:10
728x90

안녕하세요 멜리에입니다.

 

이번주 날씨가 진짜 요상했네요..!

부디 주말은 날씨가 좀 화창하기를 바라며 ㅎㅎ 다음주 주식장은 어떨지 공부해보겠습니당!

 


 Review

 

먼저 한 주 어땠는지 돌아보면 기억나는 이슈는

 

1. 돌아온 외국인의 순매수

 

그동안 일관되게 매도를 유지했던 외국인들이 5월 31일 ~ 6월 4일 한 주 동안 5거래일 중 3거래일을 매수해줬다. 그동안 주가가 지지부진했었는데 덕분에 코스피가 3,200선을 재 탈환하며 안정적으로 안착한 모습을 보였다. 

 

2. 금요일에 불거진 테이퍼링 이슈

 

테이퍼링을 위한 신호탄일까..?

 

테이퍼링 신호탄?…Fed, 작년 첫 매입 회사채 모두 판다 (naver.com)

 

테이퍼링 신호탄?…Fed, 작년 첫 매입 회사채 모두 판다

테이퍼링을 위한 간보기인가. 몸 풀기인가. 돈줄을 죄려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시간표가 빨라지는 듯한 분위기다. Fed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회사채와 상장지수펀드(ETF) 주식을 조만간 매각할

n.news.naver.com

 

연준이 유통시장 회사채 매입 프로그램(SMCCF)를 통해 사들였던 회사채와 상장지수펀드(ETF)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아주 천천히~ 할 것이라고 했지만 테이퍼링 논의를 시작해야겠다는 이야기가 나온 후 실제로 가시화 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이게 진짜 '테이퍼링의 시작이다 도망쳐~'라는 분명한 시그널은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유사한 시그널을 주는 것 같다. 연준은 회사채 매각에 대한 확대 해석은 하지 말라고 하지만...! 그래도 투자자의 입장으로서 ㅎㅎ 미국과 우리나라 증시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지켜보자.

 

 

 


 다음주 전망

 

다음주 코스피 주간 예상은 3,180 ~ 3,300 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한다. 

 

상승요인 : 백신 접종 가속, 수출 호조, 코스피 밸류에이션 부담 완화

하락요인 : 테이퍼링 우려, 밈 주식(Meme Stock) 변동성 확대

 

6월 5일은 한국 코로나19 백신 접종한지 딱 100일 차에 들어서는데, 요즘 백신 접종 속도가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 노쇼 백신은 정말 없어서 못맞을 정도...! 6월 3일 기준 1차 접종 완료자 (13.1%), 2차 접종 완료자(4.3%)로 지난 5월 27일 1차 접종률이 7.8% 였던 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다. 이 속도대로라면 정부가 제시한 상반기 접종 목표치에 무난하게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6월 10일부터는 예비군/민방위 대원 대상 얀센 백신 접종 시작

6월 15일 부터는 30세 미만 사회필수인력 (경찰, 소방관)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 시작 예정이다.

한마디로 6월 기간 동안 백신 접종률이 계속해서 높아질 것이며 이에 따라 경제 정상화에 대한 주식시장의 긍정적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주식시장은 경기 민감주 내 순환매를 거치며 완만하게~ 우상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자동차, 핸드셋, 반도체 등 주요 수출품목들의 수출 호조에 힘입은 경기재개 기대감을 높여줄 주식들의 강세를 예측해본다.

 

관심업종 : IT, 자동차, 면세점, 카지노

 

원/달러 환율 주간 예상 밴드 : 1,100원 ~ 1,125원


 

*밈 Meme 밈 (naver.com)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이라고 쉽게 얘기할 수 있지만, 그 뜻을 살펴보면 더 어렵다.

유전자처럼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비유전적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단위로 영국의 생물학자 도킨스의 저서《이기적 유전자 The Selfish Gene 》에서 소개된 용어이다. 문화의 전달에도 유전자처럼 복제역할을 하는 중간 매개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정보의 단위·양식·유형·요소가 밈이다. 모든 문화현상들이 밈의 범위 안에 들어가며 한 사람의 선행 혹은 악행이 여러 명에게 전달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도 밈의 한 예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밈 [meme] (두산백과)

 

주식에서는 공매도에 반발하는 미국 개인투자자들이 '월스트리트베츠' 토론장에서 집중 매수하는 종목이 생겨나며 '밈 주식'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공매도와의 전쟁을 벌인 게임스톱, AMC 등이 있는데 다들 알겠지만 이 주식들은 정말 하루에 몇백퍼센트씩 오르고 내리면서 저세상 움직임을 보여줬었다. 그리고 그 당시에 주식시장 흐름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았던 기억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의 투자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투자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또다시 게임스톱 같은 현상이 재현될지...?ㅎㅎ

 


 

추가로 한 주간 공매도가 어땠는지 들여다보자.

기준은 지난 목요일부터 이번 수요일까지이다.

 

 

<코스피 200 주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 TOP>

 

종목명 거래대금비중(%) 등략률(%)
넷마블 19.22 +1.45
포스코케미칼 16.76 -4.33
한솔케미칼 15.06 +2.21
CJ대한통운 12.77 -1.75
코웨이 12.42 +0.24

 

 

 

<코스닥 150 주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 TOP>

 

종목명 거래대금비중(%) 등락률(%)
안트로젠 24.35 -4.05
한국기업평가 17.21 +0.35
천보 17.05 +0.66
메지온 15.84 -10.59
피엔티 14.61 +3.20

 

 

 

다음주도 화이팅!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