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매매일지

주린이 2023년 한 해 주식 결산!

멜리에(mealea) 2024. 1. 2. 14:10
728x90

 

2023년 결산을 시작합니다~~!

 

아래는 1년간 매매 내역이에요.

 

금액은 너무 소소해서 가렸다..

 

안녕하세요

멜리에입니다.

 

2023년이 끝났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힘든 일이 있었기 때문에, 2023년이 끝난 것에 정말로 감사합니다.

거지같았던 2023년이지만, 그래도 나름 주식은 열심히 했던 한 해였어요.

 

1월부터 12월까지 내역을 캡쳐하고 보니

중간중간 손절로 폭탄 맞았을 때도 있었지만

그래도 대부분 수익권으로 잘 마무리한 것 같아요.

(금액은 너무 소소해서 가렸어요. 부끄럼..)

 

아쉬운 점은 수익률이 들쑥날쑥하고

손절 역시 들쑥날쑥하다는 점인데

주변에 주식하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서

비교군이 없는게 좀 아쉽네요..

 

내가 제대로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올바른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알려줄 사람이나 멘토가 있으면 참 좋을텐데

우찌된 영문인지 주변 사람 아무도 주식을 안해요. 아쉬움..

 

여전히 주린이인 내 입장에서 지난 한 해의 아쉬운 점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아요.

 

1. 손절 타이밍이 여전히 늦다.

2. 매수해야할 때 진입 타이밍 역시 늦다.

3. 슬럼프에 빠졌을 때 이겨낼 방법을 모른다.

4. 공부를 꾸준히 한다고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5. 아직 주린이라고 생각해서 비중을 높이지 못했다.

 

수익률은 그냥저냥이었던것 같은데

비중을 높이지 못했던 점이 유독 더 아쉽게 느껴지네요.

 

남편도 맨날 내가 매수하는 수량 좀 늘리라고 사정하는데

다른 것보다도 비중 싣는게 가장 어려운 점인듯..

손가락이 안나간다 손가락이.. ㅎㅎ

 

2024년엔 주식 더 열심히 할 테지만

주변에서 같이 할 수 있는 동료를 좀 찾아봐야겠어요.

으쌰으쌰해서 함께 공부하면 참 좋을 것 같거든요.

 

내가 주식을 왜 시작했고, 왜 공부를 하기로 했는지

다시금 마음 깊숙이 새기면서

초심을 잃지않는 2024년이 되기를!

 

2024년도 꾸준히 성실하게 해보겠습니다.

 

화이팅!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