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

나무HTS 수식관리자 (함수, 시스템트레이딩) 이용하는 법

멜리에(mealea) 2021. 7. 31. 06:15
728x90

안녕하세요 멜리에입니다.

 

주식공부에 푹 빠져있는 요즘!

관련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틈날때마다 공부를 하고 있는데

대부분 '키움증권 영웅문'을 기준으로 차트를 알려주고, 검색식을 가르쳐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나란 사람.. 

나무 HTS 쓰는 사람.. ㅎㅎ

 

키움증권을 지금이라도 쓰면 되지 않겠냐고 묻겠지만, 이미 너무 나무 MTS와 HTS에 길들여져버렸다.

 

그러던 와중에 차트에 화살표를 그려넣는 법에 대해서 보게 되었는데, 아래 그림처럼 매수해야하는 시점에 화살표가 그려지는 것이다.

 

작년 삼성전자 차트

 

 

 

굉장히 옳다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설명은 죄다 키움증권 영웅문 HTS를 기준으로 되어있어서

나무는 어디에 수식관리자가 있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좌절..

 

키움증권은 굉장히 이용하기 쉽게! 수식관리자가 있었다. 후.. 이러니 개미들이 키움증권 많이 쓰나봄.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어쨌든!!

본론으로 들어가서 ㅎㅎㅎ

나무HTS도 뒤지고 뒤져서 겨우 찾았다 !!

 

 

1. 차트 -> 주식종합차트(3601) 를 들어가면 좌측 상단에 →I  표시(시스템탭)가 있는데 요걸 눌러주자

 

나무hts 주식종합차트

 

 

2. 그럼 종목, 지표, 시스템이 뜨는데 여기서 '시스템'을 눌러준 후 '전략작성'을 눌러준다.

그렇다! 나무HTS에서는 수식관리자라는 표현 대신 '전략작성'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이다.

 

나무hts 시스템 전략작성

 

 

3. 전략작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내가 전략에 대해서 알고있다면 옆쪽에 존재하는 각종 전략을 누르면 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은 이런게 아니라 다른 주식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것처럼 수식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원하는 대로 할 수가 없다.... OTL

 

아래 그림에서 언어편집기를 눌러보자.

 

전략작성 마법사

 

 

4. 언어편집기를 눌렀더니 System Trading이라는 창이 떴다. 아무것도 없는 회색바탕

 

(여기까지 오면 슬슬 하기 싫어진다.. 키움증권은 저렇게 간단하게 가능한데 나무증권 미친거아닌가싶음)

 

시스템트레이딩 창

 

 

 

5. 파일 -> 새 파일 -> 새 전략을 누르면 단위전략옵션을 누르라고 되어있는데, 문과인 나로서는 알 도리가 없어서 ;;;

그나마 더 익숙한 이름인 비주얼 베이직을 선택하고 신호를 선택했다. 그리고 이름은 맘대로 적으면 되는데 일단 테스트라고 적었다.

 

신호가 아니라 전략/강세약세/지표를 선택하실 분들은 그걸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된다.

 

(혹시나 이거 잘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아아.. ㅠㅠ)

 

 

 

6. 여기까지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이제서야 수식을 입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래 미색의 바탕화면에 수식을 적어보자.

나는 대충 적었따. 문과라 코딩할줄 모름..ㅎ

 

 

화면 왼쪽에 보면 '도움말'로 시스템 트레이딩 사용방법 예제가 나와있는데, 문과인 나로서는 굉장히 해괴한 느낌일 뿐이다. 언젠가는 이해를 하겠지란 생각으로 일단 읽어봤고 그거대로 진행했다.

 

 

 

*주의사항*

 

수식은 아무거나 찾아서 넣어도 되지만 '신호'를 만들 땐 반드시 신호 함수가 들어가야하고

지표를 만들 땐 반드시 지표함수가 들어가야한다. 도움말을 통해서 예시를 자세히 읽어보자.

 

 

 

 

위의 사진은 5일선 20일선 골든크로스 수식이다.

조건을 5일선과 20일선으로 설정해줬는데 사실 저게 맞는 수식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일단 저렇게 하니까 뜨긴 뜨더라...ㅎㅎㅎ......

 

 

 

7. 수식 입력 후 '검증' 눌러서 스크립트 검증이 끝난 후 'DLL컴파일'을 눌러서 기다려보면 아래와 같은 출력창이 뜬다.

 

 

8. 저장이 완료되었으면 켜두었던 창을 전부 종료하고 주식창으로 가서 '주식종합차트' 창도 종료한다. (필수! 꼭 종료해야함) 종료 후 다시 '주식종합차트' 창을 열어준다.

 

 

9. '신호'를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자신호 탭에 보면 아까 만들었던 '테스트' 신호가 보인다.

 

 

 

 

10. 몇 번을 시도끝에 겨우겨우 만들어낸 아래의 모습. 위의 수식이 조금만 잘못되어도 차트에 표시가 되지 않는다.!!

아래 수식은 5일선과 20일선간의 골든크로스를 표시한 수식.

 

 

테스트

 

 

11. 결론을 내자면 그냥 키움증권을 쓰자는 것. 세상에 이렇게 어렵다니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어쨌든 몇날 몇일을 고생해서 겨우 알아냈다! 뿌듯! ㅎㅎㅎ

혹시나 필요한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서 블로그에도 올려둔다.

그럼 이만 빠2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