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코리안리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003690)

멜리에(mealea) 2021. 5. 26. 13:06
728x90

 

오늘은 코리안리를 공부해보자.

 

코리안리 라는 회사명.. 진짜 처음 들어봤다.. ㅎㅎ 뭐하는 회사인지 기업개요부터 보는걸로~

 

기업개요

1963년 설립되어 1969년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보험회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에 인수시키는 국내유일의 전업 재보험회사.

주요 사업으로는 손해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생명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해외 보험 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음.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된 영업실적 시현에 따른 이익 축적 및 비상위험준비금 적립 등의 영향으로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최우수 신용등급인 A를 받고 있음.

 

2021년에 대체 무슨 일이..?ㅎㅎ

올해 매출액 추정치가 심상치 않다. 무려 반토막 예상;;; 다행인 것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EPS는 늘어날 전망이라는 것이다. 2020년 기준 PER가 6.69배에서 -> 5.73배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PBR은 0.33배 -> 0.38배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현금배당수익률은 2020년 기준 4.7%대였고, 2021년은 5%가 넘는 고배당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


Korean RE. 한국어로 쓰면 코리안리 라고 해서 이 '리'가 뭐야? 싶었는데 영문으로보니

Reinsurance의 Re 였다.

 

코리안리 홈페이지

보험이면 보험이지 재 보험은 무엇인가?

코리안리 홈페이지에 아주 자세히 나와있다. 첫 페이지만 가져와봤는데, 더 궁금한 사람들은 코리안리 홈페이지로 접속고고해주시길!

 

Reinsurance, 재보험은?

보험회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가 인수하는 것으로서 '보험을 위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보험이 개인이나 기업이 불의의 사고로 입게되는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주는 제도라면, 재보험은 보험회사의 보상 책임을 부담해주는 제도.

5월 25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하나금융투자 : 조용하지만 꾸준히 좋은 모습

 

목표가는 12,000원으로 

5월 25일 종가 9,450원 대비 약 26% 정도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겠슴!

 

 

 

2021년 1분기 글로벌 재보험요율 상승이 둔화되고 있지만, 이는 수익성 악화로 해석되지 않는다. 왜냐면 12개 분기 연속으로 재보험율이 인상됐을 때, 원수보험사의 재보험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바람에 재보험사들이 재보험 계약 구조를 변경해 원수보험사들의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선회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장 속도가 둔화되었지만, 요율 인하 시그널은 없다고 한다.

 

1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4.4% 증가했다. 재보험사의 수익성은 요율이나 계약 구조 개선 시 즉각적으로 반영 또는 개선되는 것이 아니고 최소 1년 후부터 점진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후행적인 특성이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12개 분기 연속으로 재보험율이 인상되었기 때문에 최소 2022년 말까지 이 개선세가 반영될 전망이며, 그렇기 때문에 2021년인 지금은 수익성 개선의 초입이라고 보고있다. 

 

주가도 1월 이후 4월까지 16% 상승했는데, 지금 살짝 조정받고 있더라도 우수한 펀더멘털에는 변함없다고 판단한다!

 


관련 뉴스는 아래의 기사로!

 

'기업성 보험에 발목' 코리안리, 해외서 돌파구

 

'기업성 보험에 발목' 코리안리, 해외서 돌파구 - 팍스넷뉴스

화재 사고 잇따라 보상책임 커졌으나 해외수재 성장률은 두자리수 '임박'

paxnetnews.com

뉴스에 따르면 코리안리의 해외 포트폴리오가 점차 다각화 되면서 해외수재 비중이 전체 수재보험료의 26%까지 확대되었다. 

 

재보험사의 매출액은 '수재보험료'를 의미하며, 보험료 수입이 늘어나도 화재와 폭발 사고 등이 잇따라 터지면 이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몇 년간은 해외 수재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데, 수익성 중심으로 구축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비아시아 지역의 비중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코리안리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개인적으로, 나는 이런 안정적인 우상향의 차트가 좋은데 ㅎㅎ 왜 이렇게 공부하기 전에 찾을때는 눈에 안보이는지 모르겠다. ㅎㅎㅎ

 

지난 3월부터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했지만, 3월 말부터 4월 말까지 살짝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가 4월 중순경에 거래량을 뿜으며 다시 주가가 우상향하기 시작했고 5월 최고 10,200원을 찍은 후 하락해서 조정받는 모습이다.

지금은 주가가 20일선까지 내려왔긴 한데 이대로 하락을 마무리할지? 60일선까지 하락할지는 지켜봐야겠다. 

 

60일과 120일 이평선은 굉장히 탄탄하게 우상향 중이라서 아무리 일봉이 많이 하락해도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이전에도 한번 하락할 때 꽤 오래 옆으로 횡보하긴 했어도 추가 하락은 없었기 때문에 혹시 지금도 그렇지 않을까..?

 

 

수급동향을 보면, 기관이 단 하루 제외하고는 꾸준히 사고있다. 그에반해 외국인은 6거래일 내내 매도 ㅎㅎ

기관이 산다고 무조건 오르는 건 또 아닌지, 기관이 매수한 거래일 중에 오히려 주가가 하락한 날이 꽤 있다.

 

그럼 이어서 주봉차트

 

주봉차트

 

코로나때의 코리안리 주봉차트는 ㅎㅎ 역시나 엉망이었다.

완연한 역배열 상태로 움직였으며 심지어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도 못하고 12월까지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12월에 살짝 주봉이 120주선을 돌파하기도 했으나, 나머지 이평선들이 뒤따라오지 못해서 곧바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번 하락하면 어디서도 지지를 못받아서 아래로 쭉 떨어지는 모습이다.

 

제대로 상승한 것은 올해 2월부터이고 5월인 지금은 5주선 혼자서 이격이 많이 벌어진 모습이다. 20주선이 바로 따라오긴 하지만 힘에 부친모습이고 60주선과 120주선은 아직도 역배열 상태.

 

아마도 주봉이 좀 떨어지면서 5주선이 아래로 수그라들고, 20주선 상승, 60주선과 120주선의 골든크로스가 나오면서 다시 힘을 받고 주가가 우상향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