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동아에스티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170900)

멜리에(mealea) 2021. 5. 28. 11:48
728x90

 

오늘은 동아에스티를 공부해보자.

 

이름 완전 처음듣는 회사..!! ㅎㅎ 뭐하는 곳인지 기업개요부터 보자.

 

기업개요

동사는 구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하여 2013년 3월 1일에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3년 3월 4일에 등기되었으며, 주권은 2013년 4월 8일에 재상장 됨.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함.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

 

 

네이버금융

2020년은 코로나로 힘든 한 해였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지표.

2019년 대비 지표가 나아진게 없다. 매출액이 -4.18%로 역성장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실적이 감소하니까 주가가 고평가되어서 PER가 27.60배가 나와버렸고. PBR은 1.16배. 

 

다행이 2021년 전망은 밝다. 매출액은 다시 증가할 전망. 다만 이익은 아직.. 늘어나려면 내년까지 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현금배당수익률은 1.18%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머니투데이 기사

 

동아에스티..! 박카스였다. 두둥.. 박카스 학교다닐 때 그렇게 많이마셨는데;; 어디 회사인지 이제서야 알게되었다.ㅎㅎ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박카스는 더이상 동아에스티의 제품이 아니다.

 

2013년 동아제약과 동아에스티로 분할되면서 박카스를 포함한 건강기능식품, 일반의약품은 동야제약이 가져갔고, 전문의약품과 의료기기 등을 동아에스티가 가져왔기 때문이다. 박카스가 워낙 유명하니까 그동안 동아에스티의 매출을 책임지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사업을 분할하게 되면서 여러 도전에 직면하게 되는 것 같다. 


5월 25일자로 나온 리포트를 가져왔다.

 

- SK증권 : 2021 년은 R&D 에 집중하는 해 

 

목표가는 110,000원으로

5월 27일 종가 84,900원 대비 약 29%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겠슴!

 

 

2021년 1분기는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30% 감소, 영업이익 -98.3% 감소하며.. 굉장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2분기부터는 박카스 수출 증가에 따라 해외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있지만,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미국 3상 진행에 따른 R&D 비용 집행이 예상된다.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가 미국 3상 IND 승인을 받으면서 조만간 환자 투여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재앗에서 비슷한 속도로 개발중에 있지만,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가장 먼저 허가를 받게 된다면 미국에서 가장 '첫' 바이오시밀러로 출시될 예정이다.

 

R&D 비용 집행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감소할 전망이지만..!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는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를 물색중이며, 계약성사 시 계약금 일부가 유입될 가능성에 따른 이익개선의 여지가 있다. 그래서 현시점 주가는 실적부진에 대한 부분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목표주가를 110,000원으로 유지한다고 한다.

 

 


 관련 뉴스

 

관련 뉴스는 이것!

 

동아ST, 박카스는 잊어라...셀트리온과 맞짱 뜰 준비됐다

제목이 ㅎㅎ 자극적이다 ㅎㅎㅎ 셀트리온과 맞짱 뜰 준비!

 

동아에스티가 개발중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시장 규모는 보수적으로 봐도 1.8조원으로 동아에스티 제품이 20%만 차지해도 전체 매출이 30%이상 껑충 뛸 것으로 전망한다. 

 

얀센의 스텔라라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 치료제.
스텔라라는 지난 2019년 글로벌 매출액 7조원을 기록.
2023년 7월 미국에서 특허 만료, 2024년 7월 유럽에서 특허 만료될 예정.

 

특허가 만료되는 시점에 맞춰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하는 계획이다. 위 기사가 3월 뉴스인데, 5월인 지금은 리포트에서 봤던대로 미국에서 3상 승인을 받아 조만간 환자 투여가 진행될 예정! 과연 ㅎㅎ 어떻게 될지 기대해보면 좋겠다.

 

 

 

 동아에스티 차트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시가총액 7,203억원의 동아에스티.

일봉상 주가의 흐름은 썩 좋지않은 편이다.

3월부터 차근차근 주가의 흐름을 보면 이평선이 완전히 역배열이다. 보통 저런 차트는 주봉에서 많이 보이던데 일봉인게 놀랍다.. ㅎㅎ

 

거래량이 미비한채로 4월 중순이 되기까지 일봉은 옆으로 쭉 횡보했다. 다행이 횡보하면서 추가로 하락은 안한 덕분에 5일선이 20일선간의 골든크로스가 일어났다. 4월 중순부터 갑자기 급격히 거래량이 터지면서 4월 26일 최고 90,700원을 찍는 등 급격하게 우상향했지만 나머지 이평선들이 바로 쫓아올라오질 못해서.. 4월 30일에 모든 이평선을 깨고 아래로 내려가는 급락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다시 거래량이 줄면서 일봉도 지지부진하게 움직이는 중.

 

최근 4일간은 일봉이 60일선에 지지받으며 움직이고 있고, 이평선들이 서로 모여가며 방향성을 탐색하고 있는 구간이다. 120일선을 보면 그 전부터 꽤 오래 하락했음을 알 수 있고 지금 점점 수평선 모양이기 때문에 설마 여기서 또 떨어지진 않겠지라고 생각하고 싶다. 그렇다고 급등할 것도 아닌것 같지만..

 

주봉차트를 보면 더 알수있을래나!

 

 

 

수급을 보면 외국인 기관 둘 다 크게 관심있는 종목은 아닌 것 같다. 실적이 썩 좋은것도 아니고.. 차트가 썩 좋은것도 아니라서 그런듯. 위 표에는 없지만 개인이 5월 24일부터 나홀로 매수행렬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주봉차트

 

주봉차트

 

앗 아.. 보통 지금까지 공부한 다른 종목들은 보면 올해 들어서 이평선이 정배열상태이거나, 그래도 정배열 가까운 상태였는데 이 종목은 ㄷㄷ 아직도 바닥을 기고 있다.

 

역배열 된 이평선이 얼마다 견고한 벽인지 작년 9월부터 현재까지 주봉은 120일 근처도 못가보고 20주선 겨우 넘어선 모습이다. 이러니 수급도 썩 좋지 않았나봄..

 

5월달인 지금 주봉들이 20주선 위에 올라탄 만큼 60주선 돌파하려는 시도가 나올것 같은데, 정말 거래량 붙어주고 수급도 관심 좀 가져줘야 잘 오를 것 같다. 

 

확실히 주봉 차트 보면,, 지금 매수의 관점을 볼 만한 것은 아닌 것 같다. 리포트에서 제시한 목표가 11만원은 작년 8월 고점도 돌파해야 나오는 거라서,, 올해 오긴 오겠지.. 싶을 정도다 ㅎㅎㅎ

 

그래도 이렇게 공부해둬야! 동아에스티 뉴스 나올때마다 차트도 확인해보고 흐름도 봐보고 그럴 것 같다.

힘내라 동아에스티..!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