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자이에스앤디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317400)

멜리에(mealea) 2021. 4. 29. 13:59
728x90

 

자이아파트!! 자이S&D를 공부해보자.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사업은 건설업을 전방산업으로 하는 주택사업부문과,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Home Improvement사업부문, 부동산운영사업부문으로 구성.
  • GS건설과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아파트 브랜드 "자이르네 및 자이엘라" 브랜드를 적용하여 분양성을 제고하고 있음.
  • Home Improvement 사업부문은 스마트홈 시스템 판매, 환기형 공기청정기 'Sys Clein'과 시스템 에어컨 등 빌트인 가전을 판매.

 

출처 : 네이버금융

 

2020년 코로나로 위축된 한 해 였지만, 자이S&D의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대비 증가해 나름 선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PER은 2020년 기준 16배, PBR은 2.1배로 2021년은 PER 13배, PBR 1.53배로 조금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EPS는 2019년 좀 줄었지만 2020년 다시 증가했고 내년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있다. 

위 표에는 없지만 현금배당수익률은 1%대 초반이다. 배당이 좀 짜군..?(술렁술렁)


오늘 무얼 공부하면 좋을까~ 하고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자이에스앤디'를 보았다.

도대체 이 낯선 이름은 무얼까? 하고 열어봤는데! 알고보니 GS건설의 자회사였다. 자이는 정말 아파트 브랜드 자이였음!

 

자이에스앤디는 말하자면 '부동산종합서비스 기업'으로 직접 아파트, 오피스텔도 짓고 주택의 시설물 관리도하고 HI라고 집안에 설치하는 공기청정기, 스마트홈 시스템 IoT 등의 홈서비스를 제공한다.

 

최대주주는 당연 모회사인 GS건설! 지분 61%가 넘게 보유중이다. 그렇기 때문에 GS건설이 집을 지으면 그 안에 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자이S&D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이다.

 

 

 

출처 : 자이에스앤디 홈페이지

 

4월 29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 이베스트투자증권 : 시원한 어닝 서프라이즈~!

 

목표가는 16,500원으로

4월 28일 종가 11,000원 대비 약 50%의 상승여력이 있다. 우오!

 

 

그럼 한 번 읽어보겠음!

 

 

2021년 1분기 실적! 정말 잘 나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62.4% 증가하며 시장 예상치보다 무려 24.8%이상 상회했다.

영업이익도 굉장히 잘 나와서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예상치보다 20% 상회하는 '슈퍼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리포트를 읽어보면 자이에스앤디의 본업이 'Home Improvement'라고 되어있는데 정의는 '부동산 사업 연계 부가가치 서비스'로 말 그대로 집을 더 살기좋게 바꾸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빌트인 공기청정시스템 같은 걸 얘기하는 것 같다.

 

최근 이사한 본가에 가보니 벽에 붙어있는 터치패드에 공기환기, 공기청정 뭐 이런거 작동할 수 있도록 방마다 환기시스템이 있고 시스템 에어컨이 있던데! 이런 것들 전반이 Home Improvement가 되는듯!

 

1분기는 보통 계절적 비수기라고 하는데, 모회사인 GS건설 입주물량 확대에 따라 64.3% 증가해 실적 서프라이즈의 주요 원인이라고 한다. 그리고 올해 연말에도 마찬가지로 입주 물량이 많을 것 같아서 4분기 HI도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주택부문도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호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 뉴스

 

관련뉴스는 얼마전에 진행한 유상증자 내용이다.

 

[마켓인사이트]자이에스앤디, 1099억원 유상증자 성공

 

[마켓인사이트]자이에스앤디, 1099억원 유상증자 성공

≪이 기사는 04월28일(10:4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GS건설의 자회사인 자이에스앤디가

marketinsight.hankyung.com

최근 자이에스앤디의 유상증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유상증자 신주 수량은 1200만주로 1주당 가격은 9,160원으로 책정되었다. 이렇게 유상증자로 모은 돈은 주택개발 사업을 위한 토지매입에 쓸 계획이라고!

 

이번에 유상증자 자금으로 산 땅에는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모회사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이름이 다들 알다시피 '자이'. 자이에스앤디는 이름을 빌려다가 '자이르네' '자이엘라' 브랜드로 중소형 주택을 짓고 있다.

 

맨 위에 모회사 GS건설과 자이S&D의 지분관계를 설명할 때 약 61%라고 했는데, 이번 유상증자에 GS건설이 가능한 물량의 절반만 청약에 참여하면서 지분율이 50%로 줄어들 전망이다.  재원부족 때문에 조금만 참여했다고..!

 

이렇게 발행한 신주가 상장하는 날은 5월 13일이라고 한다. 보통 유상증자 하면 일정기간 팔지 못하도록 '보호예수' 조건이 붙는데, 자이에스앤디가 발행한 신주는 이런 조건이 없다고한다! 얼마든지 이 1200만주가 시장에 나올 수 있는 만큼, 주가 흐름을 조심조심 잘 지켜봐야할 것 같다.

 

 

 자이에스앤디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겟슴!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일봉상 이동평균선의 흐름을 보면 전체적으로 파도가 거셌다. 2월은 위아래가 어마어마하게 간격이 벌어져서 2월 4일 최고 12,248원을 찍었다가 4일 뒤인 2월 8일 최저 9,640원을 찍었다. 자이로드롭이 따로 없는 상황 ㅎㅎ

 

한번 일봉이 크게 움직이니 5일 이평선이 크게 출렁거리며 하락하다가 3월 17일 다시 반등이 나오는가 싶었지만 곧장 장대음봉을 맞고 아래로 떨어져버렸다. 뭔가 강력하게 주가 상승을 막는 느낌이랄까..?

 

장대음봉이후 거래량이 팍 줄면서 3월 말부터 4월 말인 현재까지 박스권 안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 2월의 커다란 파도가 나름은 잠잠해진 셈인데 오늘 날짜의 이평선을 가만히 보면 서로간의 이격이 굉장히 좁혀져있는 모습이다.

 

밀집 속에서 5일선과 20일선이 골든크로스를 이뤄내려고 하는 상황. 다만 60일선은 아직 아래로 향하고 있고 120일선은 여전히 우상향 중이라 여기도 서로간의 데드크로스가 나올 수도 있다.

 

신주 상장일까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주가가 상승할지 아니면 여전히 박스권에서 매물다가 13일에 더 떨어질지..? 그건 좀 지켜봐야겠다. 개별기업 공부하면서 유상증자 있는 종목은 처음이라서.. ㅎㅎㅎ ;;;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동향을 보면 외국인이 4월 22일부터 4월 27일까지 연속적인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28일날에 꽤 많이 팔았고.. 그리고 외국인이 매도한 날 기관은 오히려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4월 21일에 기관이 11만주나 매도했는데 그 바람에 일봉이 이평선을 이탈하는 장대음봉이 나온 모습이다. 그 이후로 26일과 28일 매수해주고는 있지만.. 음.. 오늘과 내일의 매매동향을 살펴봐야할 것같다.

 

이어서 주봉!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2019년 11월 신규상장되고 아직 2년도 채 안되서 그런지 주봉차트에 120주선이 없다! 60주선도 2021년 1월에서야 생겼다. 

 

작년 3월 27일 최저 2,598원을 찍은 이후로 쭉 우상향하고 있다. 거래량은 많진 않지만 5일선을 지켜주며 상승했고 5월 5주선과 20주선이 골든크로스를 이뤄낸 이후로 단 한번도 주봉이 5주선을 이탈하지 않았다.

 

그렇게 승승장구하며 오르다가 12월부터 5주 이평선의 기울기가 급격히 높아졌고, 1월 15일 고점을 찍고 그대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행이 20주선에서 지지받고 있긴 한데, 최근 움직임이 애매해서 이번주 다음주에 다시 이평선이 정배열로 만들어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리포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가 16,500원은 자이에스앤디가 단 한번도 도달한 적 없는 미지의 영역..!!

 

과연 언제 도달할지 궁금해진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하단의 하트 꾹!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