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롯데케미칼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011170

멜리에(mealea) 2021. 5. 10. 20:14
728x90

롯데케미칼을 공부해보자!

 

그 전에 롯데케미칼이 뭐하는 회사인고? 궁금하니까 기업개요부터 읽어보겠슴

 

 

기업개요

 

  • 동사는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음.
  •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울산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임.

 

출처 : 네이버금융

 

2019년 2020년 매출 ㅎㅎㅎ... 2018년 기점으로 그냥 쭉 하락만 했다. 석유화학제품이 많이 안팔렸니... ㅠㅠ

영업이익도 심각하게 줄어서 2020년은 3,569밖에 안된다. 2019년 대비 약 81%나 감소한 수치. 당기순이익 EPS모두 2020년을 정점으로 내리막길이다. 그럼에도 주가는 높았는지 PER가 59배, PBR이 0.74배가 나왔다.

 

다행이 2021년 2022년은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있다! 다행다행! 2021년 현금배당수익률은 2.79%로 전망한다.


출처 : 롯데케미칼 홈페이지

위에 글자가 작아서, 그대로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1976년 설립된 롯데케미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화학회사로서 국내 주요 석유화학단지인 여수, 대산, 울산에 국제적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생산시설의 증설과 사업 확장을 통해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안정적인 사업장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이 보유하고 있는 합성수지, 화성제품, 메가트렌드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생활용품을 비롯하여 농업, 공업, 의료용 제품, 자동차, 최첨단 신소재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5월 10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 하나금융투자 : 컨센 상회. 쌓여가는 현금으로 성장을 그리다

 

목표가는 50만원으로

5월 7일 종가 309,000원 대비 약 61%의 상승여력이 있다. 와우~!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28%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컨센서스를 한차례 상향해 전망했음에도 그것마저 훌쩍 뛰어넘은 영업이익을 발표한 것! 짝짝짝

 

본격적인 시황 개선으로 전 사업부의 실적이 개선됐는데 해외 자회사의 수익성이 높다. 그 중에서도 말레이시아에 있는 타이탄 사업장과 미국(원료가 안정 및 제품가 상승), 그리고 아로마틱의 턴어라운드가 눈에띈다. 특히 미국은 한파로 인해 북미 설비 가동이 중단됐었고, 운송 컨테이너 부족까지 겹쳐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수입 물량이 감소하면서 일회용품 및 위행용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어 매출과 수익 모두 큰 폭으로 개선되었다.

 

기초소재사업 내 올레핀 사업부문이 매출액 1조를 달성했고, 식음료 용기 수요 확대로 아로마틱 사업부문도 5천억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수혜 품목중 하나인 가전, 게임기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부가합성수지, 폴리카보네이트의 수익성이 좋아져서 첨단소재사업도 매출액이 1조를 기록했다.

 

미국 글로벌 업체들의 PP폴리프로필렌 가격 인상 뉴스와 적은 재고등을 고려하면 시황은 앞으로도 계속 좋을 것이다.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이 약 2046%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대박임!! 2천퍼센트의 상승 ㅎㅎㅎㅎㅎ

대산공장 정상화 그리고 올레핀 이익 대폭 증가했음에도 현 주가가 업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편안한 투자가 가능한 영역이라고 본다.

 

위에 리포트에보면 MEG라고 있는데

 

MEG 모노에틸렌글리콜 = 자동차 부동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관련 뉴스

 

관련 뉴스는 바로 이것~!

 

'올해 실적 대박' 롯데케미칼, ESG 페달 밟는다

 

'올해 실적 대박' 롯데케미칼, ESG 페달 밟는다 - 머니투데이

롯데케미칼 1분기 컨퍼런스콜 종합롯데케미칼이 지난해 화재로 멈췄던 충남 대산공장을 정상 가동하면서 올 1분기 "깜짝 실적"을 냈다.롯데케미칼은 지...

news.mt.co.kr

ESG경영이 롯데케미칼에도 찾아왔다! 석유화학공장이 대체 무슨 ESG를 할 수 있을까 하고 보니 친환경 PET 사업이 있었다. 여수공장을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 PET로 전환하고 화학적 리사이클링 제품도 고려하는 등의 투자 결정을 상반기 중에 내릴 것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실현가능성 높은 투자로 장기적 성장성이 높은 전기차소재, 수소 사업도 검토중이라고하니, 과연 롯데케미칼이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다시한번 도약할지! 지켜보도록 하자.

 

 

 

 

 롯데케미칼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서서히 상승하던 일봉들은 3월에 최고 338,000원을 찍었다. 다만 그 때 음봉이 나와서 그런건지, 이평선간의 간격이 균일하지 못해서 그런건지 추가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이후로 바로 하락했는데 중간에 한번 몸통이 꽉 찬 커다란 음봉이 나왔고 일봉이 5일선 아래로 내려가면서 쭉 우하향하고 있다. 5일선이 20일선과 데드크로스를 이루면서 4월 20일까지 쭉 내려앉았고 4월 말 되어서 이평선이 모여있는 상태다.

 

오늘 갭이 뜬 음봉으로 마무리했는데 이평선은 서로간의 간격이 나름 일정해 보인다. 물론 배열이 엉망진창이지만 ㅎㅎ 그 말인즉슨 바로 엄청난 상승이 나오기보다는 이평선을 바로잡으면서 점차 상승할 것 같다. 이번주에 다시 양봉이 나와야 5일선이 60일선을 골든크로스하며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7일보다 1천원 하락해서 마무리지은 오늘. 외국인이 5만주나 샀다. 대신 기관이 7만 7천주나 팔았다. 

기관이 그 전부터 3일 연속 매수하긴 했지만, 작은 수량을 매수하고 팔 때 확 많이 팔아서 좀 흐름이 그렇다...

 

해당 종목은 공매도가 우려되는 종목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매수에는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2019년 2020년 위에 실적을 보면 알다시피 마이너스, 마이너스였다.

그래서 그런지 이미 3월전부터 주봉들은 바닥을 기다시피 하고 있고 이평선들도 완전한 역배열을 보이고 있다. 3월 27일 최저 128,500원을 찍었지만 곧바로 상승하는 듯 싶다가 그대로 20주선 아래로 내려와버렸다. 그리고 지지부진한 주가의 흐름이 무려 9월까지 이어지는 모습이다. 거의 6개월..

 

9월부터는 거래량 폭증과 함께 주봉이 5주선 위로 완전히 올라섰고 5주선과 20주선이 60주선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주봉은 단 한번의 5주선 이탈도 없이 12월까지 상승! 올해 들어서는 중간에 5주선을 이탈했지만 나름 20주선에 지지받는 모양새고 올해 2월부터는 주봉이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주에 박스권 상단을 뚫으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건 5월 이번주에 60주선과 120주선이 드디어 골든크로스가 이뤄지려고 한다는 것!! 5주선과 20주선도 좀 왔다갔다하긴 하지만 주봉에서 모든 이평선이 정배열이 된다면 주가는 상당한 상승 동력이 생길 것으로 본다.

 


하.. 주식에 대한 열정이 식은 것은 아닌데.. 갑자기 로판 소설에 빠지면서 주말 내내 그것만 보고 오늘 새벽에도 일어나 로판 소설만 읽었다. 읽을때는 너무 재밌게 봤지만 남은 것은 그냥 흘러간 시간 뿐.. 허허..

 

다시 맘 잡고 공부하자!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하단의 하트 꾹!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