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247540)

멜리에(mealea) 2021. 5. 6. 11:31
728x90

2차전지 소재중 탑픽! '에코프로비엠'을 공부해보자.

 

그 전에 대체 뭐하는 회사인지 알아야하니까! 기업개요부터 읽어보겠슴!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임.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음.
  •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임.

 

출처 : 네이버금융

 

이상하게 매출액 부분에 전년 동기대비 몇 퍼센트 상승했는지 안나와있는데, 계산해보니 약 38%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

코로나시국에도 매출액이 많이 상승했다니 굿굿이다. 뿐만아니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EPS모두 늘어났다. 

대신 PER이 엄청 늘어나서 2020년 기준 무려 75배나 되었고, PBR도 8배를 기록했다. 어마어마..

다행이 2021년 전망치는 PER48배, PBR 7배로 소폭 낮아질 전망이다. 이것만 봐서는 굉장히 고퍼주 느낌이라 주가가 매력있는 단계가 아니지만, 목표가를 높여잡는 리포트가 나왔기때문에 공부해보기로 결정!


 

출처 :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에코프로비엠의 사업영역을 보면 굉장히 심플하다. 크게는 전지재료사업이라고 할 수 있고 나눠보면, '양극활물질' '전구체'의 두 영역이다.

 

*양극활물질이란

양극은 리튬이차전지의 충전용량과 수명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입니다. 용량 한계와 가격 경쟁력을 극복한 에코프로비엠의 차세대 양극활물질은 전기차(EV), 전동공구(Power Tool),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구체란

전구체는 양극재를 합성하기 전 단계의 중간 제품으로, 양극재의 성능과 가격,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국내 유일의 전구체 및 양극재 일괄 양산 라인을 통해 최고 성능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든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사용처가 굉장히 무궁무진해서 전기차,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 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5월 6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 이베스트투자증권 : 앞선 기술력과 수직계열화로 성장을 주도한다

 

목표가는 271,000원으로

5월 4일 종가 178,600원 대비 약 50%가 넘는 상승율을 전망하고 있다.

 

그럼 리포트를 읽어보자우~~

 

 

먼저 2021년 1분기 실적이 시장전망치에 부합했다. 매출액이 QoQ 기준 +6.5% 증가, 영업이익이 22.7% 증가했다.

그리고 이 실적은 1) EV High-Ni 수요 확대, ESS 오창 Site Ramp up 효과 및 전방 수요 확대로 인한 것이다.

 

영어가 많이 나와서 뭔 뜻인가 싶었는데 차근차근 읽어보니

 

EV = 전기차

High-Ni = 하이니켈

즉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소재의 하나인 하이니켈의 수요가 확대

 

ESS = 에너지저장시스템

Site Ramp up = 부지의 생산능력 증가

ESS 오창공장의 생산 능력이 증가한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리포트를 계속 읽자니 알수없는 영어단어가 나와서.. 이것도 마저 알아보고 넘어가자.

 

CAM5 = 에코프로비엠의 5번째 공장. 경북 포항시에 있다.

NCA =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의 앞글자를 딴 약어. 주로 삼성SDI에 공급한다.

NCM = 니켈, 코발트, 망간의 앞글자를 딴 약어. 주로 SK이노베이션에 공급한다.

 

그러니까..

 

2분기에도 실적이 좋을 전망인데, 전기차향 5공장의 NCA라인 가동률이 상승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향 전방수요 확대 지속 덕분이다. 그리고 2023년까지 양산계획이 쭉쭉 잡혀있다. 양극재 기업 중 가장 앞 선 하이니켈 기술을 갖고있어서 하반기부터 SK이노베이션 북미 공장에 공급되어, 4분기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에코프로비엠은 매우 공격적으로 국내외 공장 증설을 하고 있고, 다른 양극재 기업보다도 기술력 측면에서 훨씬 앞서있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전구체, 리튬 및 리튬가공, 리사이클링 등 공정에서 유일하게 수직계열화가 되어있는 국내 유일 기업인 것도 원가절감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결론적으로 차별화된 기술력 + 4분기 호실적 전망 + 수직계열화로 이익율 상승을 전망하며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하고 현 주가 대비 약 50%의 주가상승력을 가늠해보는 것이다.


 관련 뉴스

 

관련뉴스는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 가져왔다.

 

[상장기업 분석] 에코프로비엠,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 성과…"세계 1위 노린다"

 

[상장기업 분석] 에코프로비엠, 하이니켈 양극재 개발 성과…"세계 1위 노린다"

■기업 개요 ◇하이니켈 NCM NCA 양극재 동시 제조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 소재업체다.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양극재를 동시에 생산하고 있다. 2016년 5월 국

www.etnews.com

 

아직 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부분이 이해가 잘 안가는 분들도 많을테니 위 링크를 눌러서 꼭 읽어보도록 하자!

 

전기차가 앞으로 더 성장하려면 배터리 기술 성장도 필수다. 우리나라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전기차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데 거긴 워낙 땅이 넓어서 배터리 성능에 소비자들이 꽤 민감한 편이다. 

 

배터리 기술을 좌우하는 핵심소재는 크게 4가지로 다음과 같다.

1. 양극재

2. 음극재

3. 분리막

4. 전해액

 

다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건 양극재라고 할 수 있는데, 2차전지에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배터리의 성능 뿐 아니라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아주아주 중요한 소재!

 

2019년 글로벌 시장에서 양극재 1위 업체는 일본의 '스미토모' 이며, 바짝 추격중인 2위가 바로 '에코프로비엠'!

3위 업체가 포스코케미칼인 것 같은데 ㅎㅎ 우리나라 기업이 더 잘나갔으면 좋겠다... 이건 그냥 개인적 바람!ㅎㅎ

 

 


 에코프로비엠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다들 최근까지 꽤 이슈였던 LG와 SK간의 배터리 분쟁 소송을 알 것이다. 지금은 합의로 마무리 되었지만, 그 둘 사이의 분쟁때문에 주가가 고통을 받은 건 다름아닌 에코프로비엠이었다. 왜냐면 위에서 봤다시피 주로 SK이노베이션에 납품했기 때문..!! 하지만 극적합의가 되고부터는 다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봉차트를 보면 2월 8일부터 쭉 하락해서 3월 9일날 최저 145,200원을 찍었다. 바로 급반등하기는 했으나 60일 이평선 저항맞고 그대로 다시 내려왔고 120일선 지지로 천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4월 27일 최고가격을 찍었지만 곧바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오늘은 일봉이 아슬아슬하게 5일선과 맞닿아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만 이평선을 보면 어지러이 섞여있고 5일선 20일선이 이미 데드크로스에 60일선과 120일선도 데드크로스를 만들 것만같은 모습이다.

 

이평선이 꼬여있으면 안정적으로 상승하기 어려운 법! 당장 막 급상승해서 목표가에 도달하긴 어려울테니, 관심권에 두고 언제 들어가면 좋을지 살펴봐야할 것 같다.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보면 5월 4일 쌍끌이 매수가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관은 꾸준히 매수하는 느낌은 없지만, 외국인이 4월 29일부터 꾸준히 매수중이다.

 

이어서 주봉차트!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에코프로비엠이 증권시장에 상장한 때가 2019년 3월로 나름 최근의 일이다. 그래서 주봉에 120주선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것! 5주선 20주선 60주선만 있는데 보고 있으니 일단은 나름 균형잡인 정배열로 보인다.

 

코로나가 극심한 3월에는 최저 51,800원을 찍기도 했었다. 이런 우량기업을 미리 알고있었더라면 저렇게 쌀 때 줍줍하는건데! 다시 생각해도 아쉽다. 공부를 조금만 더 일찍 시작할걸..

 

여튼 주봉은 왠만하면 5주선 위에서 움직이긴 했지만, 9월에 거래량 터진 음봉이 나오니 한번에 5주선 20주선 이탈했었다. 그래도 바로 상승해서 올 1월에 20만원을 넘겼다. 와 작년에 사서 계속 들고있는 사람은 정말 덩실덩실 춤이 나올듯!

 

한번 다시 하락하며 20주선을 이탈했지만, 과거처럼 금방 회복했고 최근에 5주선과 20주선이 재차 골든크로스를 이뤄내며 주봉이 20주선위에 안착한 것으로 보인다. 과연 이번주 양봉으로 마무리하며 확실히 이평선이 정배열이 될지, 주봉도 5주선 위로 올라탈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1주당 금액이 꽤 비싸지만 (주린이 입장에서) 그래도 관심끄지말고 흐름이 어떻게 가나 지켜보자. 차트도 매일매일 지켜보면 좀 더 눈에 익지 않겠는가!ㅎㅎ

 

쭉쭉 올라서 목표가까지 달성해주기를!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하단의 하트 꾹!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