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에주식/개별 종목 공부

[주식] 아프리카TV 주가전망 리포트 + 차트 (067160)

멜리에(mealea) 2021. 5. 4. 10:42
728x90

오늘은 아프리카TV를 공부해보자.

 

왠만한 분들은 다 알고계실 것 같지만! 그래도 먼저 아프리카TV가 뭐하는 곳인지 기업개요부터 살펴보게씀.

 

 

기업개요

 

  • 동사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함.
  •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

 

출처 : 네이버금융

왠만한 기업이 휘청거린 2020년. 나름 코로나 영향을 안받았을 것 같았는데 아프리카TV의 매출액 성장율이 조금 꺽이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도 금액적인 측면에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EPS모두 증가했다. 2020년 기준 PER가 19배, PBR이 4.47배가 나왔고 2021년 PER는 17배 PBR은 4.8배로 전망하고 있다. 

 

아프리카TV의 예상 현금배당수익률은 0.81%로 아직 1%도 채 안되는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다들 아프리카TV를 본 적 있는가? 나는 아직 ㅎㅎ 없다..... 요즘 누가 TV보냐며 아프리카티비 아니면 유튜브가 방송매체를 대신하고 있다고 사람들이 이야기했지만.. Trend Very Slowly Follower 라서 ㅎㅎㅎ 유명 비제이 이름은 들어본 적은 있어도 방송을 본 적이 없다..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한 때 아프리카TV에서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BJ의 인기가 어마어마해서, 초등학생 장래희망중에 인터넷방송 BJ가 순위권에 든 적도 있을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구사했었다.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 별풍선을 쏘아서 돈을 주는 독특한 후원방법이 이슈였고, 억대 수익을 자랑하는 비제이가 출현하기도 했었다. 

 

요즘은 인기 비제이들이 유튜브로 옮겨가면서 살짝 시들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프리카티비가 그냥 평범한 sns미디어를 떠나 플랫폼으로서의 변화를 꾀하면서 우호적인 리포트가 발행되었고, 공부해보기로 결정!

 

출처 : 아프리카티비 홈페이지

 

5월 4일자로 리포트가 나왔다.

 

- IBK투자증권 : 플랫폼, 광고 그리고 커머스

 

목표가는 130,000원으로

5월 3일 종가 89,500원 대비 약 45%의 상승여력이 있다.

 

그럼 한번 읽어보겠슴!

 

 

2021년 1분기는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예~~~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약 48% 늘었고, 영업이익은 아주 크게 늘어나서 139% 증가했다. 시장 컨센서스 대비 약 28% 이상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올 한해 이익 추정치가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플랫폼서비스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약 47% 증가했고, 광고매출이 1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플랫폼서비스 매출을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기부경제선물' 분야가 있는데 이게 소위 말하는 별풍선 쏘는 사용자를 이야기하는 것 같다.

 

별풍을 쏘는 유료사용자가 증가 추세에 있고, 가입자당 매출액이 20만원에 도달하는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기 때문에 올 한해 플랫폼서비스 매출은 시장 컨센서스를 훌쩍 웃돌것으로 보고있다.

 

광고매출이 100% 증가하게 된 원인으로는, [광고주의 다양화], [단가 확대]가 주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중간광고와 커머스플랫폼 론칭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광고매출 증가와, 사업 모델이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전망한다.


 

 관련 뉴스

 

관련 뉴스는, 위 리포트에서 AAM 론칭이란 내용이 있길래 관련된 것으로 가져왔다.

 

"먹방 시청자 타깃 광고해볼까"…아프리카TV 광고 플랫폼 출시

 

"먹방 시청자 타깃 광고해볼까"…아프리카TV 광고 플랫폼 출시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아프리카TV[067160]는 광고주들이 효율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

www.yna.co.kr

먼저 AAM은 Africatv Ads Manager의 약어로, 광고주들이 효율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특이점은 아프리카티비 인기 비제이들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유저에 따라 맞춤 세부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 게임이나 스포츠, 먹방 등 카테고리에 따라 광고 노출 대상도 타겟화 할 수 있고, 원하는 광고상품을 직접 구매 가능하다고 한다. 

 

차순위 낙찰 방식의 실시간 입찰형 시스템을 도입해서, 합리적인 금액과 적은 예산으로 광고 집행을 할 수 있고, 빅데이터와 머싱러닌 기반 추론 모델을 도입해 실시간 사용자들의 광고 반응 예측을 분석해 타겟팅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한다.

 

이에따라 광고매출이 더 증가하게 되면, 실적 우상향은 불보듯 뻔한 일! 2021년 한해 아프리카티비의 실적이 기대되는 이유다.


 

 아프리카TV 차트 (일봉/주봉)

 

마지막으로 차트를 보자.

 

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어제부로 공매도가 시작하게 되면서,,, 차트를 보는게 왠지 더 어렵고 조심스러워졌다. 이평선 멀쩡해보여도 혹시나 공매도의 타겟이 되면서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구더기가 무서워서 장 못담그랴.. 

 

아프리카티비의 일봉차트를 보면 뭔가 굉장히 안정적으로 보인다. 거래량은 군데군데 많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거래량이 없을 때가 더 많았고, 거래량 없는 구간은 어김없이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월 5일 최저가 64,800원을 찍었다가 횡보후 재차 상승해 4월 22일 최고 98,500원까지 찍었다. 만약 저점 비슷하게 사서 고점 비슷하게 팔았으면 적어도 40%의 수익을 냈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ㅎㅎㅎ '나라면 어땠을까?'라고 생각해봐도 성질이 급해서 ㅎㅎ 10% 이익에 좋다고 팔았을 것 같다.

 

여튼, 4월 22일 고점 달성한 이후에 추가상승을 못하고 하락하고 있는데 살짝 5일선에 이탈했지만 20일선에서 지지를 받았고 어제부터 다시 일봉이 5일선 위로 올라와서 재차 상승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굉장히 탄탄해 보이기 때문에! 정말 상승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5월 첫 거래일! 외국인과 기관이 쌍끌이 매수했다. 특히 어제 외국인이 공매도를 전체금액의 87%나 해댔는데, 그 와중에 매수한 종목이라니 눈이 번쩍 뜨인다. 기관은 5/3일은 얼마 안샀지만 전일 거의 6만주나 가까운 수량을 매수했다. 

과연 오늘 장에서 연속 순매수를 보여줄 것인지! 지켜보자.

 

이어서 주봉차트!

 

주봉차트 (출처 : 네이버금융)

 

지금까지 공부한 기업들을 보면, 3월 전부터 이평선이 역배열로 크게 간격이 벌어지며, 제대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아프리카TV는 떨어져도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 않은 채로 3월을 맞았다. 

 

코로나19 영향을 피해간 기업은 정말 많지 않았기때문에, 아프리카티비도 3월 27일에 39,000원 최저가를 찍었지만 곧바로 어느정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평선들이 정배열이 아니기 때문인지, 거래량이 썩 없는 편도 아닌 것 같은데 2021년 1월까지 그대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저 즈음 주식을 산 사람들은 정말 지겨워서 미쳤을듯.. 상승하던 하락하던 차라리 움직임이 있는게 좋은데 저렇게 잔 물결있는 횡보장은.. 오히려 버티기 어렵다.. ㅠ

 

2월들어 거래량 폭발하며 장대양봉이 튀어나왔고 그러면서 5주선이 급격이 이격을 벌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주선과 60주선 120주선은 우상향 중이긴 하지만 서로간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다. 혼자 벌어져있는 5주선이 좀 낮아지거나, 다른 선들이 올라올때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 같긴하지만~~

 

그래도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온만큼! 주가도 기대된다고 할 수 있겠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하단의 하트 꾹! 눌러주시면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

 

 

 

320x100